우리가 흔히 말하는 남성수술은 일반적으로 남성 생식기와 관련된 수술을 일컫는데, 이러한 남성수술에는 정계정맥류 수술, 음낭수종 수술, 정관 수술, 정관복원 수술, 포경 수술, 이물질제거술, 고환 수술, 성기확대 수술, 조루 수술, 발기부전 수술, 음경만곡증 수술 등 많은 종류가 있다.

이중에서 성기확대 수술(음경확대술, 귀두확대술, 길이연장술)이나 발기부전 수술(음경보형물삽입술), 조루 수술, 음경만곡증 수술 등은 질환치료의 성격보다 성기능 개선의 목적이 강한 남성수술로써 의료기술이 발전되면서 그 수술횟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성기확대술을 원하거나 조루와 발기부전에서 벗어나고 싶은 남성들이 비뇨기과를 찾을 때 먼저 고려해야 될 사항은 무엇일까? 오랜기간 남성수술을 집도해온 연세우노비뇨기과 도성훈 원장은 이에 대해 아래와 같이 조언한다.

첫째, 안전성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한다.

안전성은 모든 수술의 기본이 되는 항목이다. 특히나 당장 어디가 아픈게 아니라, 성기능 개선을 통해 좀더 나은 삶을 누리려는 목적으로 수술을 하는 경우라면, 더더욱 안전성을 중시해야 하는 것이다. 자칫 지나친 욕심에 부작용이 생긴다면 수술하지 않은 것만 못한 결과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둘째, 수술효과의 기대치를 현실적으로 잡는다.

성기확대 수술을 받는 경우 무조건 크기에만 집착하는 경우가 많은데, 성기확대를 위해 이식한 진피는 시간이 지날수록 혈관이 자라나면서 완전히 자기살처럼 이루어지게 된다. 이때 이 두께가 과도하면 이러한 생착과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귀두확대술의 경우에도 과도한 이식은 혈류가 떨어지면서 괴사 가능성을 야기하기도 한다. 따라서 수많은 사례나 논문 등을 통해 검증된 범위안에서의 안전한 최대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이나 수술방법을 찾는다.

성기확대술중 음경확대 수술을 예로들면 초창기에는 본인의 진피를 채취해서 하는 자가진피이식법이 주로 시행되었으나 흉터와 흡수율 등의 문제로 점차 동종 저장진피나 대체진피를 이용하는 음경확대술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음경확대 수술처럼 영구적인 효과를 보이진 않지만 음경의 근막층 사이의 공간에 필러를 주입하는 필러음경확대술도 보존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필러가 개발되면서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는 사람들 사이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음경보형물 삽입술은 발기부전 치료의 마지막 방법으로 시행되고 있는 수술법으로 삽입되는 보형물에 따라 굴곡형, 자가팽창형, 세조각팽창형이 있으며, 최근에는 비수술적 발기부전 치료법으로 저강도체외충격파치료가 등장하여 수술없이도 발기력의 근본적인 회복을 도모할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처럼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방법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좀더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된다.

넷째, 경험이 많은 숙련된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최근들어 미국을 비롯한 유럽의 선진국들에서는 성기확대를 위한 복합확대수술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 이는 음경확대술, 귀두확대술, 길이연장술을 함께 시행하는 것이다. 이때 과민성 조루증이 있는 경우라면 진피이식 조루수술을 병행하기도 한다.

음경확대수술의 경우엔 음경의 몸통부분 전체를 귀두뒤부터 음경의 뿌리부분까지 자연스럽고 매끄러우며 균일하게 확대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수술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확대의 균일함과 자연스러움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숙련된 수술실력을 가진 전문의를 찾아 조언을 구하고 수술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