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 온라인팀> 최근 서민들이 1금융권의 문턱이 높아 생활비 충당으로 어쩔 수 없이 금리가 높은 직장인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경우들이 많다. 대부분 이용이 쉬운 인터넷대출, 모바일대출, 신용카드대출을 사용하거나 아파트담보대출, 자동차담보대출, 중고차담보대출, 오토론등을 통해 메꾸려보다보니 채무액수가 걷잡을 수 없이 늘어나 2차피해들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서민들의 고금리대출의 노출로 인한 부채의 부담을 줄이고자 저금리 서민대출이 가능한 서민금융지원상품인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미소금융 등을 내놓았다.

이중 직장인신용대출이라 할 수 있는 햇살론은 최근 제도개선 후 1일 평균 61억2000만원에서 107억6000만원으로 74.3% 늘었고, 건당 취급액도 870만원에서 1170만원으로 34.5% 증가했다.

햇살론의 최근 개선점을 대표적으로 꼽아보면 생계자금 한도가 증가한 점과 햇살론 성실상환자에 대한 금리우대가 1.2%에서 1.8%로 확대된 점을 꼽을 수 있다. 이에 따라 햇살론 대출자격조건 및 저금리대환대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진 만큼 피해사례들이 증가하여 당국에서는 보이스피싱 예방에 나서고 있다.

금리는 정부에서 상한선을 정해주고 햇살론 취급은행마다 조달금리에 따라 햇살론 금리를 자율적으로 결정 하게 되기에 연 20%의 대출을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햇살론 대환대출 서비스를 진행해 연 20%대의 이자율을 연 8~9%로 낮춰 주는 것으로, 채무통합대출이나 부채통합대출의 장점을 두고 있으며, 햇살론 추가대출 및 긴급생계자금 지원도 가능하다.

햇살론 대환대출자격조건을 보면 소득기준을 통해 크게 두 구간으로 나누고 있다.

연소득 3000만~4500만원 사이인 경우 6~9신용등급까지 가능하며, 연소득 3500만원 이하라면 1~9신용등급까지 가능하다. 만약 연소득을 산정 할 수 없는 경우라면 월 80만원 이상 급여를 3개월 동안 꾸준히 통장으로 수령했다면 햇살론 대환대출자격조건에 해당이 된다. 하지만 서류를 통해 증빙이 돼야 하며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의 장기연체가 존재하거나 10일 이상 반복적인 연체가 존재하면 안된다.

햇살론 대출한도는 대환대출 최대 2000만원과 생계자금대출 최대 1500만원으로 정해져 있다. 햇살론 금리는 조달금리에 따라 변동되지만 연 8~9%대로 형성돼 있다.

만약 햇살론 생계자금이나 저금리대환대출을 1000만원(연 9%)을 60개월로 대출받는다면 월 평균이자는 약 3만8100원 정도된다. 햇살론 중도상환수수료는 전혀 없지만 햇살론 보증보험료(보증수수율)가 연 1%(발급일에 일괄 선수납) 공제된다. 근로자 햇살론 상환기간 및 상환방식은 3년 또는 5년 원금균등분할(매월이자납입)이며, 자영업자의 경우는 1년거치 4년 원금균등분할방식(매월이자납입)이다.

만약 햇살론을 사용 중이라면 정부지원 직장인신용대출 중 한가지인 사잇돌대출을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사잇돌대출은 중금리대출에 대한 부재로 인해 올해 7월 은행권을 시작으로 출시됐으며, 올해 9월에는 저축은행에서 출시된 제도이다. 서민대출 신용대출 중 한가지인 사잇돌대출에 대한 수요층은 꾸준히 늘어가고 있으며, 햇살론을 사용중이더라도 사잇돌 중금리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사잇돌대출의 대환대출자격을 보면 일반적인 햇살론이나 신용대출과 다르게 소득구분을 사업소득, 급여소득, 연금소득 세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중복소득 또한 인정돼 표준형, 소액형 중 선택해 소액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소액형의 경우는 채널을 열어두어 진행이 간소화되어 있으며 현재 300만원까지 소액대출이 가능하다.

2010년에 출범한 햇살론, 향후 5년간이라는 시한을 뒀지만 최근 생계형 한도증가에 대한 발표가 이루어진 점을 미루어보면 장기적인 운영을 두었다고 볼 수 있다.

소비자입장에서는 사잇돌2대출과 ‘햇살론승인률높은곳‘이라는 문구로 과장해 광고하는 업체들이 늘어가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이에 저금리대환대출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명심해야 하며, 햇살론 취급은행을 잘 알아보고 햇살론 자격조건, 햇살론 부결사유, 햇살론서류, 햇살론 한도, 햇살론전환자금, 햇살론대출자격 등의 햇살론과 관련된 내용이나 일반적인 직장인신용대출, 주부대출, 저금리대환대출, 채무통합대출, 부채통합대출, 소액대출 등의 일반적인 신용대출에 대한 내용도 함께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