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점프노리 본사 한범구 이사

창업시장에 단기간 수익을 내려는 많은 업체의 난립으로 소자본 창업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먹고 살기 위한 생계형 창업이 아닌 살아남기 위한 생존형 창업을 하고 있는 창업자들은 단기간에 벌 수 있는 대박 아이템이 아닌 꾸준히 벌이가 가능하고 지속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말 그대로 기복 없는 아이템을 원하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 위험성 등으로 외부활동보다 내부활동 아이템이 떠오르면서 더욱 키즈카페 창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육아를 하는 주부들과 소자본 창업을 원하는 초보 창업자들에게 매력적인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100여개의 가맹점 수를 보유한 ‘점프노리’는 어느덧 론칭 5년 차에 접어 들어 키즈카페 창업을 하려는 많은 예비 창업주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브랜드이다.

점프노리에서 중요하게 말하는 키즈카페 창업은 무엇일까?

키즈카페 점프노리 관계자는 “키즈카페 창업이 크게 성장세를 보이면서 키즈카페 브랜드들도 우후죽순으로 생겼다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며, “브랜드 자체가 없어지면서 본사만 믿고 가맹점을 오픈 했다가 낭패를 본 점주들이 굉장히 많고 실제로 단기이익만을 목적으로 브랜드를 만들어 소자본창업을 하려는 창업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창업을 유도하고 공사 후 그대로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라며, 키즈카페창업 시장의 어두운 단면을 그대로 말했다.

단순히 시공만을 하고 추후 AS체계나 슈퍼바이징 체계도 없이 사라져 키즈카페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화려한 인테리어와 저렴한 가격으로 창업자를 모집하고 가맹점을 유치하지만 관리는 물론 실속이 전혀 없는 셈이다. 그만큼 탄탄하고 안정된 본사 선택이 중요하다. 점프노리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키즈카페 가맹점을 운영하며 안전먹거리, 청결, 꼼꼼한 시공, 사후관리 등으로 기본에 충실해 점주들과 예비 창업자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고 실제로 키즈카페 창업은 시설사업으로 자재 자체에 중요성이 있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저질자재 사용을 금하고 가격을 낮추기 위해 수량을 줄이는 등의 문제가 생길 인테리어는 일절 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당장의 창업 비용만을 낮추기 위해 인테리어 시공 비용을 줄인다면 1년 이내에 AS문제가 생긴다. 추 후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셈이다.

게다가 공기질 안전 역시 키즈카페의 문제로 꼽았다. “최근 미세먼지 등으로 공기질 관리 자체가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덕트 시공으로 공기질 관리에 신경을 쓰는 키즈카페는 보기 어렵다” 며 “점프노리는 공기청정기는 물론이고 키즈카페에서 보기 힘든 덕트시설과 친환경 페인트 시공과 검증 받은 장난감, 슈퍼바이징을 통한 청결관리가 진행된다.”고 밝혔다. “또한 키즈카페 내에서 판매되는 음식물로 인한 문제발생을 막기 위해서 본사에서 직접 이틀에 한번씩 매장으로 배송하는 방식으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 전국에 가장 많은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또한 키즈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은 잘 모르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사후관리이다. 이에 “점프노리에서는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진다. 실제로 키즈카페에서 발생하는 화재사건이나 음식물 비상 등의 위생문제 등이 발생하면 본사에서 함께 대처하고 있으며 사고가 발생할 일을 애초에 막고 있다”며 “실제로 점주가 원하는 인테리어가 있더라도 만약 방침과 어긋나는 부분이 있다면 정중히 거절하고 책임시공이라는 이름 아래 책임감을 가지고 가맹점을 관리한다. 무엇보다 법무법인과의 업무 제휴를 통해 크고 작은 점주들의 소송 건 까지 관리하고 있다.”고 자신 있게 사후관리에 대해서도 들어볼 수 있었다.

점프노리 한범구 이사는 “지난 6년동안 프랜차이즈 기업을 운영하면서 창업시장이 정말 빠르게 변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본사차원에서도 최대한 몸집을 키우는 것보다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드는데 주력을 해왔다”며 “다른 전략보다는 우리 소자본창업자들에게 정말 희망을 줄 수 있는 든든한 가맹본부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밝혔다.

기본을 지키며 많은 대박 수익보다는 꾸준한 수익, 초보창업자나 주부창업자가 어렵지 않게 운영하고 이끌 수 있는 점프노리는 론칭 4주년을 기념하여 가맹비 및 교육비 면제, 튼튼아저씨 이벤트, 파워블로거, SNS이벤트, 점프노리 인형행사 등 다양한 창업혜택도 받아볼 수 있다.

<사진설명> 점프노리 본사 서울 송파 사옥 아이윈엔터프라이즈 / 아이윈엔터프라이즈 벤처기업확인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