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감다가 개수대가 막혀본 경험,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남성들과는 달리 여성들은 특히 나이가 들수록 탈모가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 남성들은 이마 라인이 부각되는 M자형 탈모가 많은데 비해 여성의 탈모는 판단이 어렵다. 여성 탈모는 대체로 이마 라인이 유지되며 정수리 부분의 머리 숱이 없어져 머리의 가르마 선이 뚜렷해지는 정도다.

남자처럼 이마가 벗겨지며 대머리가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여성 탈모는 헤어 라인이 남아 있으면서 그 테두리 안에서 탈모가 진행되어 머리 숱이 적어지는데, 빠지기보다는 가늘어지는 것이 특징이고 주로 정수리 부분에 앞머리가 동그란 모양으로 나타난다. 또한 남성의 탈모 원인은 남성의 유전적 요인이 대부분인 반면 여성의 탈모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여성 탈모는 지나친 다이어트의 결과로 호르몬의 변화나 빈혈을 동반한 탈모가 진행되기도 한다. 지금 탈모와 무관하다고 해서 안심하고 있을 수 없다. 황사나 미세먼지, 각종 환경오염이 심해지고 있는 요즘, 나도 탈모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하다는 것을 인지하자.

특정 부위의 모발이 적어지는 남성 탈모와 여성 탈모는 전체적으로 모발이 가늘어지고 숱이 적어지는 유형이 대부분이다. 탈모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꾸준히 관리와 치료를 받는 것이 해결책이다.

탈모 방지법의 하나로 비타민D가 풍부한 햇빛에 말린 표고버섯은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이다. 매일 먹는 것을 권한다. 아연 성분이 풍부한 사과도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되는데 오전에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비타민 E가 풍부한 견과류, 단백질이 풍부한 삶은 달걀과 두부, 섬유소가 풍부한 현미와 잡곡밥, 유산균이 풍부한 청국장이나 낫토, 등 푸른 생선 등은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 데 이로운 음식들이다.

전문가들은 매일 1시간 정도 햇빛을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단 두피가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거나 야외 활동이 많을 때는 정수리를 가려주는 모자를 쓰자. 햇빛 볼 시간이 없다면 영양제로 비타민 D를 보충할 것을 추천한다.

연령별, 성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고 있는 스페쉬의 비타민D1000은 세계적 원료사 DSM사의 프리미엄 원료 Quali-D를 사용한 비타민D 제품으로 뼈 건강관리가 중요한 중년 남성, 여성들에게 비타민D를 공급해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이 비타민D는 천연 카카오색소와 이용흡수가 용이한 비타민D₃ 액상타입의 원료를 사용했으며, 골다공증 발생 위험률이 높은 중년층은 물론 노년층까지 남녀노소 부담 없이 섭취가 가능하다.

탈모 관리를 위해서는 샴푸도 중요한데 두피나 모발도 피부의 한가지이기 때문이다. 피부 관리의 기본은 세안이듯, 건강한 모발의 기본은 깨끗한 두피이기도하다. 지성두피는 노폐물이 피지에 뭉쳐 모근이 쉽게 막힌다. 건성두피는 수분이 부족하고 피지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 두피에 각질, 비듬이 쌓여 모근이 막힌다. 모발에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가늘어지고 탄력을 잃어 빠지게 될 수도 있으니 탈모방지에 도움이 되는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샴푸를 고를 때에는 샴푸 성분을 꼭 확인 해보자. 계면활성제가 포함된 샴푸는 두피에 자극을 주며 비듬과 가려움증의 원인이 된다. 자극이 적은 아미노산계 천연 샴푸나 계면 활성제 무 첨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 저녁에 샴푸 하는 것이 좋다. 낮 동안 쌓인 먼지와 노폐물을 저녁에 샴푸로 씻어내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특히 왁스나 스프레이로 스타일링을 했다면 자기 전에 머리를 꼭 감아야 한다. 반드시 머리카락을 충분히 말리고 잘 것! 머리카락이 젖은 상태로 자면 두피에 곰팡이나 세균, 습진이 생길 수 있다.

헤머셀 W헤어로스 샴푸는 식약처에서 인증받은 여성용 의약외품 샴푸로, 두피에 쌓인 각질, 노폐물, 피지 등을 관리하는 데 기여한다. 남성에 특화된 탈모방지 샴푸로는 헤머셀 M헤어로스 샴푸 포맨도 있다. 이 제품에는 두피 모공 관리에 일조하는 피리티온아연액, 보습으로 두피건조에 도움을 주는 베타인 성분 등이 함유돼 있어 탈모방지에 도움을 준다.

헤머셀 샴푸는 천연유래 계면활성제가 들어가 있어 민감성 지성두피를 가진 사람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텍스판테놀 성분이 가는 모발과 건조한 두피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건강한 모발로 가꾸어 주고 비오틴이 모발 끊김 현상을 막아주고 굵은 모발로 만드는 것을 도와준다.

탈모가 걱정된다면 모근과 두피에 도움이 되는 음식 및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성별에 따라 다른 처방의 샴푸를 고려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