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20일 인천 청라국제도시에서 하나금융타운 1단계 조성사업인 그룹 통합데이터센터 준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통합데이터센터는 그룹 전 관계사의 모든 인적 · 물적 IT 인프라 및 기술을 한 곳에 집약해 통합했다. 은행, 증권, 카드, 보험, 캐피탈 등 13개 관계사별 분산돼 관리했던 IT 기반과 인력을 집중화한 것이다.

하나금융은 통합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비용절감 △효율적인 데이터의 관리 및 활용 △그룹 내 IT 인력 간 교류 활성화 △글로벌, 모바일, 핀테크, 보안 분야의 핵심 신기술 추진 등 통합 시너지 극대화를 기대하고 있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IT는 모든 산업의 중심에 있다 ”며 “지난 4월 설립한 인도네시아 현지 IT법인 설립과 이번 그룹 통합데이터센터 구축을 계기로 핀테크가 중심이 되는 글로벌 진출의 발판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데이터센터 구축을 담당한 하나금융그룹 IT 전문기업 하나금융티아이는 통합데이터센터 준공을 기점으로 사명을 하나아이앤에스에서 하나금융티아이(Hana TI)로 변경했다.

하나금융티아이는 ‘금융 IT의 새로운 전환, Transform IT’를 슬로건으로 하나금융그룹의 통합데이터센터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청라국제도시에 조성 중인 하나금융타운은 1단계 사업으로 통합데이터센터를 지난 2015년 6월에 착공한 이후 2년 만에 완공했고 , 지난 달에는 통합데이터센터 맞은 편에 2단계 사업인 ‘하나글로벌인재개발원’을 착공했다.

그룹의 인재 육성을 위한 연수 시설인 하나글로벌인재개발원과 실내체육 및 각종 행사를 할 수 있는 복합체육시설 등이 들어서는 2단계 사업까지 완료되면 하나금융타운은 금융 IT와 글로벌 인재 육성의 허브로 자리매김해 청라 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