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멸포인트 기반 안정적 재원 장담 못해

재단, 수익사업 발굴 등 대책 마련 고심

<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출범 1년도 안된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이 당장 내년부터 운영 재원(카드사 출연금) 확보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당국의 카드포인트 사용 활성화 정책으로 출연금 산정의 기반이 되는 소멸 예정 포인트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재단의 출연금 감소에 대비한 자체 수익사업 시행도 전망되고 있다.

신용카드재단은 지난 4월 신용카드사에서 조성한 사회공헌 기금 잔액(66억원)과 각 카드사의 소멸시효가 완성된 신용카드 포인트(약 240억원) 재원으로 설립됐다.

신용카드재단은 설립과 함께 지속적인 사업 수행을 위해 올해 수준의 연간 출연금을 내년에도 유지해 줄 것을 카드사에 요청했다. 하지만 이러한 신용카드재단의 출연금 요청에 카드사들은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먼저 금융당국의 카드 포인트 사용 활성화 정책으로 출연금의 기반이 되는 소멸 예정 포인트가 내년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올해와 같은 수준의 소멸 포인트를 바탕으로 신용카드재단에 출연하는 것은 과하다는 주장이다.

더군다나 정부의 가맹점 수수료 인하 공약 시행 등으로 카드업권의 수익 악화가 예상되고 있어 올해와 같은 수준의 출연금은 카드사 건전성에도 부담을 준다는 입장이다.

카드사 관계자는 “신용카드재단은 카드업이 이윤만 추구하는 사업이라는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업계 사정을 고려한 출연금 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카드사의 입장에 대해 신용카드재단은 의견 조율을 통해 합의점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올해 수준의 출연금을 요구하기보다는 내년부터는 사업연도마다 카드사와 자율협의를 통해 출연금을 산정하는 방안이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신용카드재단이 올해 수준의 출연금을 받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신용카드재단은 신용카드사와 향후 출연금 산정방식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신용카드재단은 향후 출연금이 올해 수준보다 낮을 경우를 대비해 자체 수익사업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용카드재단이 비영리 재단법인이기 때문에 수익사업 진행에 제약이 있는 점을 고려해 건물 임대 사업,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은 수익사업이 예상된다.

신용카드재단은 기획재정부가 선정하는 지정기부금 단체도 신청한 상태다. 이르면 이번달 내로 승인이 날 것으로 예상되며 지정기부금 단체로 지정되면 증여세 등 각종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1년에 한 번씩 기부금 사용내역을 공시하게 돼 기금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어 비용 집행과 관련한 카드사와의 잡음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신용카드재단 관계자는 “카드사 사회공헌 담당 팀들과 재단 관계자가 사업 기획 결과와 관련해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며 “안정적인 사회공헌 사업 운영이 가능하도록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