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저출산, 고령화 현상이 가속화되며 2010년 중반 이후부터 총 가구수 증가율은 둔화되는 반면 60세 이상 가구주 비중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60세 이상 가구주 비중은 2001~2016년 동안 연평균 4.4%의 증가세를 보인 데 이어 2045년까지 3%의 증가세를 지속해 2026년에는 국내 총 가구의 40.7%, 2045년에는 과반수가 넘는 57.8%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저출산 기조의 지속과 미혼·만혼의 증가로 29세 이하 및 30~39세 가구주의 비중은 2000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40~49세 및 50~59세 가구주 역시 각각 2000년대 중반부터 감소해 2045년까지 감소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2045년까지 보건지출 급증, 교육지출은 ↓

국내 가계의 소비지출 형태는 가구주의 연령대에 따라 크게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연령대별 가구주의 비중 변화는 민간 소비구조의 변화와 함께 산업구조 자체를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산업연구원은 “장래인구 추계에 기초할 때 2045년까지 국내 소비지출 구조는 식료품·비주류 음료, 주거·수도·광열, 보건 부문의 비중이 증가하고 교육부문의 비중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통계청 조사 결과 60세 이상 가구주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식음료품·보건 부문에 대한 지출 비중이 높은 반면 의류·신발, 통신, 오락·문화, 교육, 음식·숙박 부문의 지출은 낮게 나타났다<표 참조>.

상대적으로 29세 이하 가구주는 주류·담배, 의류·신발, 주거·수도·광열, 통신, 오락·문화, 음식·숙박 부문에 소비를 많이 하고 식료품·비주류음료, 가정용품·가사서비스, 보건 분야에는 적게 지출하는 경향을 보였다.

30~39세 가구주의 경우 의류·신발, 가정용품·가사서비스, 기타상품·서비스 부문에 대한 지출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40~49세 가구주는 교육, 50~59세 가구주는 교통 부문에 대한 지출이 가장 높았다.

산업연구원 김원규 연구원은 “현재의 연령대별 가구 변화를 고려할 때 향후 소비지출 비중은 보건→식료품·비주류음료→주거·수도·광열→주류·담배 등의 순으로 크게 증가할 것”이라며 “앞으로 10년 동안 교육부문의 지출이 감소하고 향후 29년 동안에는 교육뿐만 아니라 의류·신발, 교통, 통신, 오락·문화, 음식·숙박, 기타상품·서비스 부문에 대한 지출도 점차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10년 내 의료분야 일자리 부족…대학은 구조조정 타겟

미래의 수요변화에 따른 고용 효과를 분석해보면 향후 ‘농림수산업’과 ‘보건·사회복지서비스업’의 고용은 크게 늘어나고 ‘교육서비스업’은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연구원이 94개 세부 항목별 소비지출을 산업연관표상의 30개 대분류로 전환한 결과 민간소비가 크게 증가하는 산업으로 농림수산업, 음식료품, 화학제품(의약), 금속제품, 전력·가스·증기업, 부동산·임대업, 보건·사회복지서비스업 분야를 꼽았다.

상대적으로 목재·종이제품·인쇄업, 운송장비(자동차), 교육서비스업에 대한 민간소비는 크게 감소해 민간소비의 산업별 비중 또한 가계의 소비지출 형태와 동일한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산업연구원은 “미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농림수산업의 경우 생산성 향상과 혁신을 통한 지속적인 고부가가치화 노력을 강구하고 보건·사회복지서비스업 또한 인력부족문제 해소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향후 10년간 일자리가 증가할 직업 분야로 ‘의료·복지’ 분야를 꼽았으며 보건복지부는 2030년 의사, 약사, 간호사의 부족 인원이 총면허등록 인원의 6.1%, 15.2%, 44.1%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민간소비구조의 변화는 교육서비스업에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향후 10년간 초중등학교 교사의 직업은 현재 수준을 유지하겠지만 대학교수 및 학원강사 등의 일자리는 큰 위협을 받을 전망이다.

교육서비스업의 일자리 감소는 현 시점에서 교육개혁의 필요성이 매우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특히 대학은 기초연구의 수행기관 및 창의적 인재양성기관 역할뿐만 아니라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기관의 역할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

김원규 연구원은 “독일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이라는 산업전략을 발표했으며 일본도 인구감소에 따른 사회적 과제 해결을 위해 4차 산업혁명을 적극 활용한다는 전략을 제시했다”며 “우리나라도 새정부 출범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재도약의 기회로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공급 위주의 산업전략에서 벗어나 경제의 수요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