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판 우려에 저보수상품 판매제한 “수익확보 난항”
정착 위해선 상품 다양화, 판매처 확대 시급 지적

<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지난 18일 ‘북서울농협’을 통해 상호금융권의 펀드판매가 첫 물꼬를 텄으나 초기 정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당국이 불완전판매 예방 등 금융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원금손실 가능성을 최소화한 저위험 상품으로 초기 판매를 제한하면서 판매유인이 낮고 소비자 선택의 폭도 좁아 수익확보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실제 상호금융권 최초로 펀드판매를 개시한 북서울농협에서는 현재 채권형펀드와 MMF(머니마켓펀드)만 가입이 가능하다. 추후 당국과 협의를 거쳐 상품저변을 늘릴 계획이지만, 당국의 높은 소비자보호 허들을 넘기 위해서는 안전성을 판단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이 관건이다.

문제는 위험이 낮은 상품인 만큼 소비자와 판매사 모두 수익성이 낮은데다, 상품종류와 판매처 수의 한계로 판매채널로서의 판매력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 여부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채권형펀드의 평균 보수율(판매, 운용 등 포함)은 0.32% 수준이며, 사실상 무위험 상품으로 분류되는 MMF의 경우 이보다 낮은 0.19% 수준이다. 주식형펀드의 판매보수가 평균 1.17%인 것과 비교하면 많게는 10배가량 차이가 나는 셈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펀드판매를 위해서는 펀드판매시스템 및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비용대비 저보수 상품만 팔아서는 수익성이나 판매유인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며 “규모의 경제를 키우고 상품 종류를 확대하지 않으면 수익확보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상호금융권이 새로운 펀드판매 채널로 정착해 본 취지인 펀드판매 저변 확대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취급 상품을 다양화 하고 판매처를 확대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는 것.

그러나 일부 상호금융권 내에서는 펀드판매를 위한 투입금액(전산장비, 인력, 교육 등 인프라구축 비용) 대비 수익성이 낮을 것으로 보고 추진을 꺼리고 있는데다, 가장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농협의 경우 개별 조합별로 인가를 받아야 해 단기간 판매처 확대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상호금융권 한 관계자는 “수익성 이전에 펀드판매를 위한 물적·인적자원 구성에 대한 부담이 크고 불완전판매와 관련한 부담도 있다”며 “수익성확보에 대한 확신이 없는 것도 추진이 어려운 이유”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상호금융권을 주로 거래하는 고객들은 은행권에서 거래되는 상품을 가입하지 못하는데 대한 불만을 가지기도 한다”며 “다만 새로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일단 수익성 확보가 중요한데, MMF나 채권형펀드의 경우 판매사가 거둘 수 있는 비이자수익이 평균 0.1~0.2% 수준으로 미미해 적어도 주식형펀드 및 해외펀드 등으로 상품을 확대하고 판매처도 늘려야 수익확보가 가능한데 이러한 부분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이하 우체국)의 경우 농협과 같이 조합(법인)별로 승인 받을 필요 없이 단일 인가를 통해 전국 220여곳에서 영업이 가능하지만 여타 상호금융권과 달리 주무부처가 미래창조과학부로 달라 금융위원회와 관련 절차 및 검사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북서울농협을 제외하고 현재까지 펀드판매를 위한 투자중개업 예비인가를 신청한 상호금융권도 아직 없는 상태다. 농축협의 경우도 북서울농협을 일종의 테스트베드로 삼고 9월 이후부터 판매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어서 예비인가와 본인가에 각각 2~3개월여가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안에 상호금융권의 펀드판매처 확대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판매채널이 늘어난다는 점은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지만 판매처가 적고 상품이 제한돼 있어 초기 수익을 거두기는 어려워 보인다”며 “일부 상호금융권의 경우 은행처럼 단일 위탁판매계약이 아니라 조합단위별로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는 점에서 운용사 입장에서 업무로드 및 컨트롤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