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 온라인팀> 직장인 김 씨(34)는 뒷목과 어깨통증이 1년 이상 지속되고 있어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다. 처음에는 컴퓨터를 많이 사용해서 나타나는 근육 뭉침 증상이라 생각해 잠깐씩 스트레칭을 해보아도 통증이 해소되지 않았다.

잦은 야근 탓 인지 통증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해지자 김 씨는 병원을 찾았고, 목디스크라는 진단을 받게 됐다. 이후 그는 그동안 계속됐던 손 저림 증상도 혈액순환의 문제가 아닌 목디스크 증상 중 하나라는 사실을 깨 달았다.

목디스크는 목 주변 근육과 인대가 오랜 시간 압력을 받아 퇴행 되고 약해져 제 기능을 못하게 되면서, 디스크까지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 문제를 유발하는 퇴행성 척추 질환으로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목 통증과 어깨통증이 있으며, 제 자리에서 밀려 나온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 위치에 따라 두통과 손 저림 등의 증상이 느껴질 수 있다.

어깨와 목 통증은 오랜 시간 잘못된 자세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빈번하게 발생하며, 잠을 잘못 잤을 때 나타나기도 한다. 처음에는 단순히 근육과 인대의 문제일 수 있으나, 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야 한다. 목디스크는 방치 시 전신 마비로 까지 이어질 수 있어, 초기에 정확한 검사와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퇴행성 척추 질환인 목디스크는 퇴행으로 약해진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하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한방에서는 환자가 느끼는 통증의 정도와 퇴행 정도 그리고 직업 및 생활습관까지 고려하여 환자 개개인에 맞게 ABCDE 치료요소를 적절히 조합해, 목디스크 초기증상은 물론 파열된 중증 목디스크 환자까지 비수술로 치료한다.

목디스크 치료 방법인 ABCDE 복합 치료법은 각각 침과 약침(A, acupuncture), 봉침(B, bee venom acupuncture), 추나요법(C, chuna), 한약(D, Drug of herbal medicine), 한방물리치료 및 운동치료(E, exercise)를 의미하는데, 이 중 침과 약침, 봉침 등의 침 치료는 직접적인 자극을 통해 목 주변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통증을 빠르게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한의사가 힘의 세기를 조절하여 진행하는 추나는 경직된 근육과 인대 마디마디를 부드럽게 풀어주어 목이 다시 정상 운동범위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모커리한의원 분당점(모커리한방병원 분당 분원) 최재호 대표원장은 “목은 허리보다 구조가 단순하고 하중을 덜 받기 때문에 목디스크는 허리디스크보다 쉽게 빠르게 치료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목디스크는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으므로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병원을 찾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목디스크의 원인이 평소 잘못된 자세와 관련 있는 만큼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 시 화면을 눈높이에 맞게 조절하고, 틈틈이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굳은 목 근육과 인대를 풀어줄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