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 SK㈜ C&C는 ‘IBM 왓슨 한국어 API 기반 에이브릴(Aibril) 서비스 공식 론칭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SK C&C와 IBM은 왓슨 한국어 API 8종을 공개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세트로, 왓슨 한국어 API는 △대화 △자연어 이해 △자연어 분류 △검색 및 평가 △문서변환 △언어번역 △이미지 인식 △성향분석 등 기능을 제공한다.

왓슨 한국어 API는 에이브릴 포털에 접속 후 자신의 인공지능 서비스에 맞게 API를 골라 합치면 검색·학습·대화는 물론 원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해당 API에 데이터를 복사해 붙이기만 하면 되고 파일을 그대로 업로드 하는 것도 가능하다.

왓슨 한국어 API는 HTML·PDF·MS워드 등 다양한 포맷의 문서 형식도 적용된다.

왓슨 한국어 API는 데이터 전달부터 분석·처리까지 간단히 진행할 수 있어 다양한 종류의 인공지능 서비스도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다.

가령 특정 온라인 쇼핑 고객 선호도 분석 시, 고객의 SNS 데이터를 넣어 주면 ‘성향분석 서비스(PI)가 해당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바로 진행한다.

‘이미지인식 서비스(VR)’를 활용하면 제품 사진 등도 등록해 연계·분석할 수 있다.

‘대화 서비스(Conversation)’를 통해 질문을 하는 경우에는 자연어 이해 서비스(NLU)가 관련 답을 찾아 알려준다.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추가 조사를 지시하면 ‘자연어 분류 서비스(NLC)’가 ‘검색 및 평가 서비스(R&R)’의 도움을 받아 질문자의 의도에 맞게 데이터를 재분류하고 다시 답변을 제시하는 식이다.

왓슨 한국어 API 기반 에이브릴 서비스는 어떤 형태의 서비스·제품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SK C&C는 왓슨 한국어 API를 활용한 범용 챗봇 프레임워크도 소개했다. 해당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와 연결해 원하는 챗봇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SK C&C는 오는 연말까지 음성서비스인 STT(Speech To Text, 음성을 텍스트로 자동변환)·TTS(Text to Speech, 텍스트를 음성으로 자동변환) API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왓슨 한국어 API 공개로 보유 데이터의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은 비즈니스 모델·서비스 개발에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전망이다.

제조·의료·금융·통신·유통 등 전 산업분야 기업이 자사 사업 및 경영 현장에 맞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상황에 따라 △마케팅 프로모션용 고객 선호도 분석 △재무 데이터 분석 △고객 만족도 분석 △공정 데이터 분석 및 생산성 예측 △공정 과정 모니터링 및 제품 검사 △소셜 커머스 △상품 추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SK C&C는 왓슨 한국어 API 기반 에이브릴 서비스 공식 론칭을 기념해 왓슨 한국어 API 무료 및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특히 대학·연구기관을 대상으로 별도 신청을 받아 왓슨 한국어 API를 일정기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계획 중이다.

SK C&C는 왓슨 한국어 API를 처음 접하는 기업과 개인 개발자들에게 △API 활용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기술 자문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기획 1대1 컨설팅 △에이브릴 포털을 통한 공동 마케팅 등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SK C&C 이문진 에이브릴 사업본부장은 “국내 기업들이 인공지능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에이브릴을 통해 국내 모든 기업들이 글로벌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는 자신의 데이터 사업화를 빠르게 전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