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양극화·불균형 지적, 직속 소비자보호기구 추진
“금융수요자·소외자 중심 금융서비스 여건 만들 것” 강조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11일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소감 및 향후 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11일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취임식을 개최하고 소감 및 향후 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최흥식 원장은 “20년 전 외환위기 당시 통합 금융감독기구 설계에 참여했는데, 다시 돌아오니 감회가 새롭다”면서 “다만 이전과 금융환경이 크게 변화하면서 (금감원의) 초심, 기본 원칙도 많이 달라진 것 같다. 이 같은 금융환경 변화에 충실히 적응했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외환위기 이후 시장 구조가 경쟁, 대형화, 글로벌화 등 양적 성장에 치중하면서 양극화,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이 과정에서 감독당국이 금융소외자 등에 대한 조치를 충실히 하지 못했고, 앞으로 반성할 부분 배려할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 금융수요자들이 제대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최 원장은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금융감독’이란 기치를 내걸며, 초심으로 돌아가 금융회사의 건전성 제고와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 금융소비자 보호의 역할을 다할 것을 강조했다.

향후 금감원의 감독정책 방향으로는 우선적으로 금융시스템의 건전성 강화와 감독당국이 ‘선제적 위험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강조했다. 금융시장 불확실성에 대한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 금융시장의 건전성 감독을 충실히 수행해 부당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금융시장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금융산업 관련 통계 및 검사·제재정보를 확대하고, 금융권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공시도 강화할 방침이다. 회계감리시스템 선진화를 통한 회계정보의 신뢰성도 높인다.

아울러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원장직속 자문기구로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가칭)’를 설치, 금융소비자 중심의 금융감독 실천을 강조했다. 현재 정부가 독립된 소비자보호기구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금감원 내 소비자 보호를 위한 기구일 뿐 확대해석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금융위원회와의 역할정립과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다.

최 원장은 “아직까지는 말할 사항이 아니다”며 “다만, 현재 법과 제도상에서 금융위에서 권한이 위임된 부분에 한해 수행해 나가고, 월권 없이 선을 철두철미하게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부 임직원들에게는 ‘청렴’을 강조했다. 최근 불거진 금감원 내 채용비리 문제 등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아울러 전문성을 기르고 기존 권역별 감독을 벗어나 기능별·기술별 감독체계로 전환해 총체적인 리스크 관리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토록 할 방침이다.

한편, 금감원 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최 원장과 하나금융의 특수관계에 대한 우려를 내비치며 최순실에 대한 불법대출 검사 등 하나은행과 관련해 당국이 엄중한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