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대출 총량규제 묶여 성장 우려돼

업계 “서민 지원 위해 규제완화 필요”

<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저축은행업계의 중금리 신용대출이 암초를 만났다. 저축은행의 자체 중금리대출 상품이 가계대출 총량규제에 포함돼 성장에 제한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서민금융 지원 활성화를 위해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저축은행들은 자체 중금리 상품의 평균금리를 낮추는 방식으로 고객 유치를 확대해 왔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대형사 3곳(SBI저축은행‧JT친애저축은행‧웰컴저축은행)의 올해 2분기 중신용자(4~6등급) 평균대출금리는 15.26%로 지난 1분기보다 0.22%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JT친애저축은행 ‘원더풀와우론’의 평균금리는 지난 3월보다 0.89%포인트 하락한 16.32%을 기록했으며 누적취급액도 2150억원을 기록 중이다.

웰컴저축은행 ‘웰컴텐대출’은 같은 기간 0.33%포인트 줄어든 17.33%로 나타났다. 반면 SBI저축은행은 지난 3월보다 0.69%포인트 오른 12.14%로 집계됐으며 누적취급액은 4000억원을 넘어섰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작년부터 계속된 금융당국의 중금리대출 확대 기조에 따라 자체 상품 금리구간을 6.9%~13.5%로 낮게 설정하고 한도는 최대 3000만원으로 높여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일각에서는 중금리대출 시장의 규모가 더 커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금융당국은 지난 3월 가계대출 성장률을 한자리수 내로 관리하라는 총량규제를 설정한 바 있는데, 저축은행들의 자체 중금리대출 상품도 여기에 포함돼 성장에 제한을 받게 됐다는 것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중금리대출은 박리다매 형식으로 규모가 커져야 수익성도 높아지는 상품군”이라며 “시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도 규모가 커져야 하는데 가계대출 총량규제에 포함된 이후 성장 속도가 더뎌졌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어 “정책상품인 사잇돌 대출, 햇살론은 규제에서 제외됐는데 이보다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자체 중금리대출 상품이 규제 대상에 포함되니 아이러니하다”고 전했다.

다른 저축은행 관계자도 “금융당국이 중금리대출을 확대하라 요청해 놓고 정작 중금리대출 상품이 총량규제에 묶여 있어 규모를 키우지 못한다”며 “중금리대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규제가 완화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