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천년고도의 역사를 온 도시 곳곳에 간직하고 있는 대표 관광명소 경주. 선선한 기온과 청명한 날씨가 이어지는 완연한 가을, 경주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도시전체가 박물관이라 해도 손색이 없는 관광명소답게 경주에는 석굴암·천마총·첨성대·불국사 등의 다양한 문화유산을 비롯해 동궁원·대릉원·교촌마을 등 연인들이 즐겨찾는 데이트코스도 풍부하다.

특히 경주하면 빠트릴 수 없는 관광명소로 ‘보문단지’를 꼽을 수 있는데, 경주시가지에서 약 10km 떨어진 보문호를 중심으로 총 242만명 가량의 대지에 최고급 호텔·콘도미니엄·골프장·각종 수상시설·산책코스 등을 갖추고 있는 관광특구이다.

신라의 역사적 전통과 현대적 시설이 환상의 조화를 이루고 있는 이곳 보문단지에 들른다면 가장 먼저 무엇을 맛봐야 할까. 국내외 여행객이 찾는 최고의 관광명소답게 다양한 음식점들이 즐비한 이곳이지만, 그 중에서도 향긋한 불향이 일품인 숯불갈비정식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경주 보문단지 맛집으로는 가족단위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것으로 알려진 ‘서민식당’을 꼽을 수 있는데, 이 집은 숯불갈비를 직접 구워낸 뒤 상차림이 되기 때문에 먹기에 편하고 냄새가 배이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담양식으로 구워낸 숯불 향이 달짝지근한 갈비에 풍미를 더해 이 지역 단골손님도 많다.

또 숯불고기와 함께 이색적인 맛을 즐길 수 있는 사이드 메뉴로 ‘간장새우밥’이 준비되어 있는데, 짭조름한 간장새우밥을 따끈한 쌀밥에 비벼먹는 그 맛을 잊지 못해 이 곳을 찾는 손님들도 많다는 후문이다.

전통과 현대가 절묘하게 조화된 이곳 경주에서 가볼만한곳을 찾는다면, 향긋한 숯향이 일품인 경주 불국사와 석굴암 맛집 베스트인 이 곳 ‘서민식당’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