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올해 치러진 19대 대선에서 정치테마주 불공정거래가 극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33종목에서 불공정거래 혐의를 포착해 적발 대상에게 검찰 고발 등의 조치를 취했다.

28일 금감원은 올해 대선 관련 정치테마주 147종목 가운데 불공정거래가 의심되는 47종목에 대해 집중 조사한 결과 33개 종목에서 불공정거래 혐의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에 연루된 3명을 검찰에 고발하고 26명은 수사기관에 통보했으며 3명에게 과징금 부과, 1명에게 경고 등의 조치를 취했다.

조치된 대상은 상장기업 1곳, 경영진 4명, 일반 투자자 28명 등으로 이들이 부당이득으로 취득한 금액은 157억원에 이른다.

정치테마주는 기업 실적과 관련 없이 주식시장에서 정치 이슈에 따라 마치 특정 정치인과 관련이 있는 것처럼 풍문이 유포되거나 시세가 급격히 변동되는 종목을 말한다.

정치테마주를 이용한 불공정거래 수법은 상장사 최대주주가 차명주식 매각을 위해 대선 출마 예정자와 관련이 있는 인물을 위장 영입하거나, 일반 투자자가 보유주식을 비싸게 팔기 위해 인터넷 게시판에 정치인 관련 풍문을 유포하는 등 다양했다.

5분 이내의 초단기에 단주거래를 통한 시세조종도 17종목, 상한가를 형성한 후 매매를 유도한 경우도 15종목에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18대 대선에는 시세조종이 72%로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19대 대선에는 풍문 유포와 관련된 사건의 비중이 18대 9.6%에서 26.7%로 늘었다.

19대 대선 관련 정치테마주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결저 이후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가 대선일에 가까워지면서 주가가 급락해 대선기간 이전 주가 수준으로 회귀하는 양상을 보였다.

금감원 관계자는 “특정 정치인과 관련된 근거 없는 루머와 풍문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며 “추석 연휴기간 중에도 문자메시지를 통해 실체가 불분명한 투자정보가 유포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