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정부의 저축은행 광고규제에도 저축은행들의 광고선전비 지출액이 증가해 연간 1100억원 수준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TV광고가 제한되자 저축은행이 인터넷, 모바일 등 맞춤형 광고 전략으로 선회했다는 지적이다.

13일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저축은행 광고홍보비 지출현황’에 따르면 저축은행들이 광고비로 2013년 363억원, 2014년 807억, 2015년 1180억, 2016년 1194억원을 지출했고 올해 상반기에는 514억원을 지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TV 광고비는 2013년 140억원, 2014년 348억원, 2015년 496억원으로 증가해오다 작년에 386억원으로 줄었다.

TV 광고가 줄어든 부분은 인터넷 광고와 모바일 광고가 대체했다.

TV 광고 외 광고방식을 살펴보면 인터넷 광고비는 2013년 140억원에서 2014년 274억원, 2015년 378억원, 2016년 463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지난 2015년부터는 모바일 앱 광고방식을 도입하는 곳도 생겨나 2015년 600만원, 2016년 11억원을 지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기타광고 방식도 2013년 119억원, 2014년 184억원, 2015년 304억원, 2016년 334억원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작년을 기점으로 인터넷 광고비율이 TV광고비율보다 높은 이유는 금융당국에서 지난 2015년부터 저축은행 광고도 대부업 광고와 동일한 TV광고 시간대 규제를 시행했기 때문이다.

현재 저축은행 광고는 대부업과 동일하게 케이블에서 평일 오전 7~9시 평일 오후 1~10시 휴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금지돼있다. 또 광고 내용이나 형식에 대해서도 동일한 규제가 적용된다.

박찬대 의원은 “가계부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분별한 대출광고가 이어질 경우 여신건전성의 악화가 우려된다”며 “저축은행들이 정치권과 금융당국의 적절한 규제조치에 순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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