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박영준 기자> 보험사의 갱신형 상품 숫자가 늘고 있다.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박찬대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보험사 갱신형·비갱신형 상품 변화 추이’에 따르면 지난 2012년 대비 2올해 갱신형 상품수는 전체 196개 증가했고 비갱신형 상품은 242개 감소했다.

업권별로는 손해보험사의 경우 갱신형 상품이 108개 증가할 동안 비갱신형 46개 상품이 감소했다.

생명보험사는 갱신형 상품이 88개 증가하는 동안 무려 196개의 비갱신형 상품이 감소했다.

박 의원은 갱신형상품의 경우 비갱신형 상품 대비 위험보장 효과는 적고 보험료 인상 요인이 많아 지속가능한 위험보장 및 보험 유지에 있어서 안정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위험보장이 필요한 노년층이 보험 갱신이 안 될 경우 대안할 만한 상품이 없어 보험 사각지대에 빠질 가능성도 있다.

박찬대 의원은 “보험사의 수익개선은 보험사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필요하다”면서도 “상품의 개발과 판매는 보험사의 고유권한이지만 갱신불허가 과도하게 적용될 경우 정부 측에서 개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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