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 펀다는 BC카드, 신한은행(신탁사), 대출자 간 신탁계약을 통해 상점에서 발생하는 BC카드 매출을 매일 선취해 대출자의 상환금을 일(日)단위로 적립하는 ‘카드매출 일상환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펀다는 자영업자 대출 분야의 경쟁력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펀다를 이용하는 대출자와 투자자 양 측의 고객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드매출 일상환 시스템으로 대출자의 상환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가 낮아져 그만큼 대출자에게는 더 낮은 금리 혜택을, 투자자에게는 상환 안전성이 한 단계 강화된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펀다는 매출이 우수하지만 신용, 지출 수준 등 기타 요소들의 미달로 금융권에서의 자금 조달 기회가 제한됐던 신용취약계층에도 연 10% 대의 중금리 대출 기회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대출자들은 카드매출 일상환으로 이용 편의가 증대된다. 펀다가 카드매출을 선취해 상환금을 자동 정산하기 때문에 지정된 납기일에 직접 원리금을 송금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생략할 수 있으며, 월 일시 납입에 따른 자금 부담도 경감된다.

또 심사 단계에서는 상점의 카드매출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상환 재원으로 확보하기 때문에 심사에 소요되는 비용이 줄어들어 그만큼 대출자들은 필요한 자금을 빠른 시일 내 조달 받을 수 있다.

대출 후 상점의 위험 상황에도 빠르고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펀다가 매일 상점의 카드매출을 전달받기 때문에 상점의 매출 추이에 이상 징후가 감지될 경우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혹여 상점에 연체나 부실이 발생하더라도 상점이 영업을 계속한다면 펀다가 신탁계약 상 상점에서 발생하는 카드매출의 제 1 수익권자가 되기 때문에 타 기간의 압류로부터 자유롭게 투자자들의 채권 회수를 진행할 수 있다. 상점이 폐점하는 극단적인 상황의 리스크는 세이프플랜을 통해 보호한다.

또 펀다는 상점의 월 상환금의 적립이 15영업일 내 완료될 수 있도록 일상환 적립액을 조정하기 때문에 대출자 상환이 조기에 완료될 경우 투자자들도 해당 월에 상환 예정된 원금과 이자를 조기에 상환 받을 수 있다. 투자자들이 조기 상환된 투자금을 재투자에 활용할 경우 추가적인 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

펀다 안형수 연구개발(R&D) 이사는 “지난 한 달간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카드매출 일상환 시스템을 경험한 대출 고객들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었고, 이는 곧 투자 고객들의 만족도 제고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대출자와 투자자 고객 모두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 개발을 지속해 고객 저변을 넓히고 펀다의 자영업자 대출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