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오후 서울 중구 ING센터에서 ING생명과 SK㈜ C&C이 인공지능 ‘FC상담챗봇 서비스 구축’ 및 ‘다양한 보험 업무에 대한 인공지능 적용 모델 공동 개발’을 위한 사업 협약식을 진행했다. 행사에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금융신문=박영준 기자> ING생명은 17일 오후 서울 중구 ING센터에서 SK㈜ C&C와 인공지능 ‘FC상담챗봇 서비스 구축’ 및 ‘다양한 보험 업무에 대한 인공지능 적용 모델 공동 개발’을 위한 사업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FC상담챗봇 서비스는 재정 컨설턴트(FC)가 고객 상담이나 업무 처리 중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챗봇을 통해 실시간 대화로 질문하고 해답을 얻는 서비스이다.

영업현장 업무지원 FAQ, FC 지원시스템 도우미 등의 기능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 서비스가 개시되면 FC는 고객과의 상담 현장에서 ‘FC상담챗봇’을 통해 상품 또는 서비스, 가입 서류, 약관 등 확인이 필요한 내용을 즉시 알 수 있게 된다.

또 기존 계약을 관리하는 FC 입장에선 간단한 고객 정보 검색은 물론 계약관리, 보험청구, 언더라이팅 등에서 발생하는 각종 업무처리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 받을 수 있다.

이 서비스에는 SK㈜ C&C의 인공지능 서비스인 에이브릴의 왓슨 대화 API(Conversation API)가 활용된다.

ING생명은 FC 상담에 필요한 보험 비즈니스 모델과 인공지능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서비스 시행 이후에도 응답 DB(Answer Repository), 대화이력 DB(Interaction History), 자연어 답변(Answer Template)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 챗봇의 서비스 수준을 고도화 할 계획이다.

한편 ING생명과 SK(주) C&C는 올해 FC상담챗봇 구축을 마무리 짓고 내년에는 365일 24시간 고객 상담이 가능한 ‘에이브릴 콜센터’ 개발도 진행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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