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NCR 대거 하락…과거지표 적용시 당국 권고수준 아래 
금감원 “규제문제 없다” 도입 2년차 효과분석 차원 점검 진행

<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올해 3분기 들어 10대 증권사의 순자본비율(NCR)이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10곳 중 8곳이 감소했으며, 특히 초대형 투자은행(IB)에서 감소폭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금융투자협회 및 각사 공시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10대 증권사의 평균 NCR은 상반기 대비 72.77%포인트 낮아졌으며, 초대형 5곳만 따져볼 경우 124.72%포인트 하락했다. 

이 같은 NCR의 감소는 증권사들이 자본을 놀리지 않고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를 늘렸다는 의미다. IB사업 확대로 향후 이 같은 모험자본 투자가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증권사의 자본 적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NCR이 낮아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실제 3분기 들어 NCR 낙폭이 가장 컸던 삼성증권(-476%포인트)과 한국투자(-265.2%포인트)의 경우 각각 1조5000억원 규모의 대출채권 비중 확대와 지난 9월 한국금융지주의 카카오뱅크 증자를 위한 2500억원 규모 배당으로 인해 영업용순자본비율 차감과 총위험액이 증가했다. 

문제는 현재의 NCR로는 ‘자본적정성’ 지표로서 위험자본에 투자한 리스크를 적절히 파악할 수 없다는데 있다. 

10대 증권사의 9월 말 기준 NCR은 평균 1262.16%, 초대형 IB들만 따질 경우 1799.98% 수준이다. 자기자본 7조원을 넘어선 미래에셋대우는 NCR이 2602.5%에 달하며, NH투자증권 1852.1%, 한국투자증권 1603.8%, 삼성증권 1397.4%, KB증권 1544.1%로 당국 권고수준인 100%를 훌쩍 넘어서고 있다. 

그러나 과거 지표로 환산해서 볼 경우 얘기가 달라진다. 적정성 지표로서의 기능을 했던 영업용순자본비율(구 NCR)을 적용할 경우 9월 말 기준 미래에셋대우의 영업용순자본비율은 251.0%까지 낮아진다. 같은 기간 NH는 261.7%, 삼성 242.7%, KB 319.4%, 한국투자 274.0%로 집계됐다. 당국 권고치가 250%였던 점을 감안하면 권고 수준을 밑돌거나 겨우 권고수준을 넘긴 상태인 것. 

 

업계 전문가들은 NCR 비율이 높을수록 건전성을 인정받아야 하지만 자본활용도를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개정된 NCR의 경우 자본규모가 클수록 위험투자를 용인해 주는 구조여서 리스크를 적절히 판단해내기 어렵다는데 입을 모은다. 특히 자본 규모가 큰 대형사에 유리한 제도라는 평가다.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증권업 대형화에 정책이 집중되면서 건전성 규제가 대형화의 유인책으로 사용됐고 자본의 활용도를 늘려준 대신 이전과 같은 변별력을 잃었다”며 “대형화라는 정책적 의도가 건전성 규제에 담기면서 사실상 적기시정조치(100% 이하) 판별의 최소기준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자본이 큰 대형사에 유리한 만큼 대형사들의 위험자본 투자가 늘면서 상대적으로 중소증권사들의 시장파이가 줄어드는 등 양극화 우려도 낳고 있다. 

때문에 제도 자체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가 높지만 당국은 2016년 신규 제도가 도입된 만큼 아직 제도 개선은 이르다는 입장이다. 다만 최근 내부 TF(태스크 포스)를 조직하고, 자본시장연구원에 NCR 관련 연구용역을 통해 제도에 대한 효과분석을 진행 중이다. ‘개선’이 아닌 ‘점검’ 차원이란 설명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새로운 NCR 시행이 2년 정도밖에 되지 않아, 문제점 보다는 잘 안착이 되는지 효과분석 차원의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며 “제도 개선에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구용역 역시 개선사항에 대한 요구가 아니라 통계적 추이를 분석하는 차원”이라고 덧붙였다. 

제도가 중소형사에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대형사가 버퍼(자본여력)가 큰 만큼 더 유리한 점이 있기는 하지만 모든 증권사에 자본 투자를 완화했기 때문에 중소사에 불리할 것은 없다”며 “NCR 평균이 500%를 넘어서고 있어 예전보다 자유로운 자금운용이 가능해 졌다”고 말했다. 

그는 “리스크 잠재 요인 분석 및 모니터링, 동향분석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만큼 제도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보진 않는다”며 “효과분석을 통해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자본시장연구원 장정모 박사는 ”업계 안팎에서 현재의 NCR 제도에 대한 문제점 인식은 퍼져있는 상태”라며 “다만 이번 연구용역은 단기적 개선방안 보다는 해외사례 등을 통해 장기적으로 지표가 적정한지를 검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지표가 자본활용도 측면에서 너무 엄격했던 만큼 자본활용도를 높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대형사의 활용도가 크게 높아진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소형사에 무조건 불리하게 적용된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