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 온라인팀> 2017년은 블록체인과 코인의 해였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듯하다. 블록체인 1.0 세대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2.0세대에서 ‘킬러 어플리케이션’으로 간주되었던 비트코인과 ICO(initial coin offering/가상화폐공개)는 폭발적인 성장을 가져왔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연초에 $1,000에서 $20,000까지 20배 가량 성장했고 지난 11개월 동안 ICO가 63억3천만 달러 이상을 모았으며 지난 4년간 총 자금 조달의 96%를 차지한 상위 100개의 암호화 통화의 총 시장 가치는 6,000억 달러를 초과했다.     
      
비트코인과 ICO 시장의 돌풍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전세계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지만 그 유명세만큼 실생활 속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 또한 현실이다. 현재의 전산상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실생활 속의 침투력이 떨어지고 수많은 어려움과 장애물로 인해 실물시장 적용이 어려우며, 분권화된 어플리케이션 개발에까지 도달해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최근 Microsoft Research의 전직 연구원인 Robert Mao는 Colored Coins, Open Assets Protocol 및 Openchain의 창시자인 Flavien Charlon과 함께 세계 최초로 분산된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배포하기 위한 에코 시스템인 ArcBlock을 발표했다. 개발진에 따르면 ArcBlock은 역동적인 산업전반에 걸쳐 기존시스템과 서비스, 그리고 blockchain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연결시켜주는걸 목표로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ArcBlock을 위시한 블록체인 3.0 기반의 서비스들이 Blockchain기술을 현실 세계에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한다. 진보한 기반을 바탕으로 투기 열기의 한가운데 존재하는 가상화폐가 더욱 일상 속에 가까이 들어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