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경제연구원 전해영 연구원

우리나라 경제행복지수가 지난 2007년 이래 10년만에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다.

지난해 12월 현대경제연구원에서 실시한 제20회 경제행복지수 조사에 따르면 국민이 체감하는 경제적 행복이 100점 만점에 45.1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점을 기록했다. 2017년 국내외 경제 회복 및 소비심리 개선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자영업자와 40대, 소득 6000~8000만원 그룹의 행복감이 가장 크게 개선됐으며 미래 경제적 행복 전망을 나타내는 ‘경제행복 예측지수’도 2회 연속 상승해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시사했다.

현대경제연구원 전해영 연구원은 국민들의 경제적 행복감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기 위해서는 일자리 및 소득의 안정성을 높여 국민이 체감하는 경제적 안정성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전 연구원은 “전반적인 지표 개선세 속에서 일자리 및 소득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현 정부의 노동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정책시행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기업투자 위축이나 일자리 불안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결과 직업별로는 자영업자, 연령별로는 40대와 60대 이상 그룹의 행복감이 크게 상승했다. 자영업자의 경우 그동안의 경제침체와 소비위축으로 지난해 경제행복지수가 28.1점까지 떨어졌지만 이번 조사에서 41.3점으로 크게 상승했다. 연령별로는 40대(2016년 37.8점→2017년 47.2점)와 60대 이상(29.3점→37.7점) 그룹의 행복지수가 대폭 상승했다.

반면 연소득 2000만원 미만 저소득층의 ‘경제적발전’ 점수는 급락해 다른 소득계층에서 경제적발전 지수가 모두 개선된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특히 연소득 6000만원 이상의 중고소득층의 경제행복지수는 상대적으로 큰폭으로 상승해 저소득층과 격차가 더욱 심화되는 모습이 나타났다.

전 연구원은 “60대 이상 고령층이 느끼는 ‘경제적안정’이 비교적 큰 폭으로 낮아진 만큼 앞으로 고령친화적인 일자리 창출과 사회안전망을 더욱 확충할 필요가 있다며”며 “반면 한국경제의 회복 발전 과정에서 저소득층이 소외되고 있다고 느낄 가능성이 제기되는 만큼 저소득층이 주로 종사하는 저임금 일자리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동복지정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경제적 행복감을 높이는 데는 무엇보다 생애주기별로 나타나는 주거∙양육∙노후생활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연령별 맞춤형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이번 조사결과 응답자의 약 27%가 ‘소득감소’를 가장 큰 행복의 장애요인으로 꼽았으며 연령별로 는 30대 이하 ‘주택문제’, 40대 ‘자녀양육’, 50대 이상은 ‘소득감소’를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꼽았다.

특히 40대, 직장인과 공무원, 연소득 2000만원 이상, 대졸 이상 그룹에서 모두 ‘자녀양육’을 가장 큰 경제적 행복의 장애요인이라고 답해 저출산 기조가 경제적 행복감과 별개로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전 연구원은 “우리나라 경기가 지난해에 비해 나아질 것이라는 응답은 전회 대비 15.9%증가한 21.5%를 기록해 2018년 경제에 대한 긍정적 전망이 크게 늘었다. 단 더 안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도 25.9%를 기록해 이번 조사결과를 본격적인 경기회복 기대감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국민들은 올해 정부의 중점추진 과제로 ‘우리 경제의 체질 개선을 위한 구조개혁’을 꼽았으며 96% 이상이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정부의 노동정책과 관련해 꼭 필요하거나 점진적으로 시행돼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며 “앞으로 경제적 행복감을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우리 경제의 체질 개선을 위한 구조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생애주기를 감안한 주택∙교육∙복지 등 관련 정책 마련과 실행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