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연구센터 내 ‘빅데이터분석팀’ 신설

<대한금융신문=강신애기자> 금융감독원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업무전반에 도입하기로 나섰다. 이를 통해 주가조작 및 분식회계를 상시감시하고 민원상담, 대부업체 불법영업을 감시하겠다는 방침이다.

금감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중장기 정보화 비전 및 추진전략’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금감원은 금융감독연구센터 내 ‘빅데이터분석팀’을 신설했다. 분석팀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내·외부 데이터를 연계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통합분석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각 금융사의 보고 자료, 금감원 내부 문서, 뉴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내용, 민원인의 음성 정보까지 분석해 빅데이터화 시킬 예정이다.

금감원은 이를 이용해 민원 유발 요인을 줄이고, 대부업체 불법 영업을 감시하는 시스템을 연내 도입한다. 아울러 내년부터 2020년까지 △공시 △조사 △감리 분야 등 주가조작 및 분식회계 분야 등 까지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금감원은 올해 홈페이지 내 불법금융신고센터를 개편해 17개로 분산돼 있던 신고 코너를 통합신고센터로 합친다. 민원과 신고, 상속인 조회 등의 진행 상황과 처리 결과를 한 번에 보는 ‘민원 통합조회 서비스’도 올해부터 제공된다.

이와 관련 금감원 정보화전략실의 류명하 팀장은 “일단 금감원 전체에 빅데이터 구축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면서 “추후에 ai기능까지 접목해서 시스템을 확대시키고 고도화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류 팀장은 “향후 해당 시스템이 고도화 된다면 주가조작 조사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면서 “기존 금감원에서 행해오던 불공정거래 조사 패턴을 빅데이터화 시키고 딥러닝·머신러닝 등을 활용해 안정적인 조사 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