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정부 규제 시작하며 장기적 하락세 전망
김 부총리 “블록체인 키우려면 보상 주어져야”

비트코인의 심리적 마지노선이라 여겨지던 1000만원 선이 붕괴됐다. 지난해 11월 1000만원을 돌파한 후 약 3개월 만이다.

알트코인의 대표격인 리플은 1000원 이하로 떨어졌고 이오스, 퀀텀 등 다른 암호화폐도 30% 이상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금융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하락세가 급등락을 반복하며 우상향을 보였던 그동안의 모습과 달리 장기적인 하락장이 지속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각국 정부가 암호화폐 시장에 직접적인 압박을 가하기 시작하며 투자심리는 더욱 위축될 것으로 풀이된다.

암호화폐 시세는 지난 1일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빗썸의 압수수색이 진행되며 또 한번 급락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빗썸을 압수수색해 해킹피해 자료를 확보했다. 빗썸은 지난해 2건의 해킹공격으로 총 3만6487건의 고객정보가 유출됐으며 탈취당한 계정 중 266개에서 가상통화가 출금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에서는 지난달 26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체크에서 약 580억엔(약 5670억원) 상당의 넴 코인(NEM)이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2014년 일본 거래소인 ‘마운트곡스’의 해킹 피해액(약 460억엔)을 뛰어넘는 사상 최대 피해규모다. 이에 따라 일본 금융청은 지난해 4월 자금결제법 개정안이 시행된 이래 최초로 암호화폐 거래소에 업무개선 명령을 내린 상태다.

인도도 암호화폐 규제 대열에 합류했다. 아룬 자이틀리 인도 재무장관은 지난 1일 의회에 정부 예산안을 제출하며 “인도 정부는 암호화폐를 법정화폐로 생각하지 않는다. 암호화폐를 통한 불법적인 행위나 지급결제를 없애기 위해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인도는 지난달부터 하루에 8000여명 이상이 암호화폐 거래에 신규 참여하는 등 암호화폐 열기가 높아지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

미국도 암호화폐 거래소의 조작의혹 및 불법자금모집 등 대대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미 상품선물거래위원회는 암호화폐거래소인 ‘비트피넥스’의 가격조작 조사에 착수했으며, 증권거래위원회도 ‘어라이즈뱅크’가 가상화폐 공개(ICO)를 통해 모은 6억달러를 동결하고 추가 공개를 금지시켰다.

비트피넥스는 암호화폐 거래 시 달러화 대신 암호화폐 스타트업인 ‘테더’가 발행한 코인을 사용한다. 1테더의 가격은 1달러로 현재까지 23억달러의 테더가 발행됐다. 미국 정부는 비트피넥스와 테더가 ‘테더코인’을 불법적으로 대량 발행해 가격을 조직적으로 끌어올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주요 소셜미디어에도 가상화폐 광고가 사라지고 있다. 페이스북은 “현 상황에서 바이너리 옵션, ICO, 가상화폐 회사들은 고객에게 믿음을 주지 못한다”며 가상화폐 광고를 금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와 검색엔진 ‘바이두’에도 가상화폐 광고를 볼 수 없게 됐다.

한편 전세계 가상화폐 시장이 한국의 규제방침에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블록체인 기술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가상화폐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일 한⋅중 경제장관회의를 위한 중국 방문 기자 간담회에서 “폐쇄형 블록체인은 가상화폐와 관련이 없지만 개방형으로 들어가면 블록을 생성하는 사람에게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며 “블록체인은 관심을 가져야 할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프라 중 하나로 블록체인의 발달로 세상이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