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박영준 기자> 한화생명은 국내 3대 신용평가기관인 한국기업평가, NICE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로부터 보험금지급능력 최고등급인 ‘AAA(안정적)’를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한화생명은 지난 2008년 2월 한국기업평가와 NICE신용평가로부터 신용평가 AAA를 받은 이후 11년 연속 최고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우수한 시장지위, 안정적인 영업기반, 자산건전성, 자산운용이익률 및 수익성 지표의 점진적 상승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영업 지표에서는 오랜 업력에 기반한 우수한 설계사 인력관리와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판매조직의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 받았다.

13월차 설계사 정착률은 우수한 수준을 보이고 있고 영업효율성을 나타내는 보험계약 유지율도 업계 평균 수준으로 양호하다.

상품 측면에서는 보장성, 저축성, 특별계정으로 고르게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보이고 있는 점이 긍정적인 요인으로 평가 받았다.

보장성보험 비중이 상승하고 있는 점은 보험료 수입의 안정성과 보험상품믹스의 질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분석됐다. 일반계정 기준으로 보장성 보유계약 비중은 지난해 9월 기준 79.5%다.

자산운용 부문에서는 다양한 대체 투자자산 발굴 등 자산운용 다각화 노력을 통해 업계 평균 이상의 운용자산이익률이 유지되고 있다.

기본적인 수익성 지표도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앞으로 운용자산이익률 상승과 이차 역마진 감소가 예상돼 수익성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한화생명은 지난달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 피치로부터 각각 ‘A1’과 ‘A+’ 신용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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