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신한카드는 고객의 2017년 소비 빅데이터와 ‘1인 가구’ 2500명 서베이 결과를 결합해 ‘중장년층 1인 가구’ 소비특성을 분석했다고 13일 밝혔다.
먼저 중장년층 1인 가구는 타 연령 1인 가구대비 소득 수준과 경제적 만족도는 높지만 소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월평균 300만원 이상 소득 고객의 50대 비중은 42.5%로 20대 14.3%, 30대 32.5%, 40대 38.7%대비 가장 높았다. 그러나 월평균 인당 이용금액 규모는 30대 이용금액을 1로 기준 시 20대 0.9, 40대 0.99, 50대 0.62로 50대가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4050 중장년층은 의료·교통 등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비용은 유지하면서 외식과 쇼핑의 이용 비중은 줄이는 것으로 집계됐다.
2017년 영역별 이용 비중을 보면 의료·교통 이용 비중은 20대 24.3%, 30대 27.5%, 40대 34.7%, 50대 34.6%로 4050세대가 높게 나타난 반면, 외식·쇼핑의 경우 20대 69.7%, 30대 67%임에 비해 4050세대는 각각 60.1%, 59.3%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였다.
또한 중장년층 1인 가구는 감성적 측면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여가활동에 대한 소비욕구가 강한 것으로 분석됐다.
2017년 총소비 중 여가활동 50대의 비중은 6.1%로 타 연령대와 비교해 소폭 증가했다.
감성적으로 어렵다고 응답한 중장년층의 성별 비중은 40대, 50대 여성이 41.7%, 34.8%로 40대와 50대 남성 44.9%, 54%보다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이용 영역 비중도 4050 여성의 경우 쇼핑 49.9%, 여가 6.5%로 의료·교통에서 36.8%로 높은 이용 성향을 보인 4050남성과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중장년층 여성만 세분화해 분석하면 여전히 쇼핑과 여가 활동의 비중이 높으며, 이에 대한 능동적 소비활동이 감성적 측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신한카드의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과 공동 추진한 ‘2017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됐다.
빅데이타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지능정보사회의 핵심 자원인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각종 사회 현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국민 체감형 성공 사례를 발굴·전파하는 사업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해 총 12개 컨소시움을 선정한 바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서병조 원장은 “향후에도 사회 이슈계층의 빅데이터 연구로 정부의 정책지원과 기업의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고, 이를 통한 포용적 성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는 “이번 분석을 통해 향후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