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저승사자 이미지 ‘탈피’
소비자 보호 강화 필요성 시사

▲ 김기식 신임 금감원장이 2일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밝히고 있다.

<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금융감독원 김기식 신임원장이 금융규제와 소비자보호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데 앞장선다.

김 원장은 2일 취임식 이후 금감원 기자실을 방문해 규제가 강화될 것이라는 금융업계의 우려에 대해서 걱정하지 말라는 의견을 전했다.

김 원장은 “과거 야당 국회의원과 참여연대 출신으로 일각에서 우려가 많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그 때는 그 때의 역할을 맡았던 것이고 앞으로는 금감원장으로서의 새로운 역할에 충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규제 강화론자로 잘못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 금융사들에게 있어서 황당한 규제를 여럿 풀어낸 바 있다”며 “규제 문제에 있어서도 조화와 균형을 맞추는데 집중 하겠다”고 말했다.

과거 각 종 금융규제를 내세워 ‘금융권 저승사자’로 불리던 김 원장이 ‘금융감독원장’이라는 새 옷을 입고 금융업계를 안심시키고 나선 것이다.

김 원장은 취임식에서도 조화와 균형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특히 금융감독에 있어 금융사와 금융소비자 간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다.

김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그간 금감원에 대해 금융회사를 우위에 두고 금융소비자 보호에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이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며 “이러한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소비자보호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금융감독기구도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며 “금융회사와 금융소비자 간에, 건전성감독과 금융소비자보호 간에, 어느 한쪽으로 치우침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원장은  “금감원의 역할은 금융시장 안정 유지와 영업행위 감독 그리고 금융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이다”며 “우리는 지향점을 분명히 하고 올곧게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원장은 금감원이 나아갈 세 가지 방향으로 정체성 확립, 조화와 균형, 일관성을 꼽았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