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 공동인증·보험금자동청구 사업자 선정 착수
손보, TF 그쳐…일부사만 생보 사업 참여 고려 중

<대한금융신문=박영준 기자> 금융업권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블록체인 사업에 생명보험, 손해보험업권간 온도차가 감지된다.

생명보험협회가 일찍이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자선정에 나선 반면 손해보험협회는 아직 태스크포스(TF) 차원에서 머물고 있다.

때문에 블록체인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일부 손해보험사들은 따로 생명보험사의 블록체인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것까지 고려하는 상황이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생명보험협회는 이달 초 ‘생명보험업권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및 블록체인 기반 혁신과제 구현 사업’의 제안요청서(RFP)를 발송, 사업자 선정에 나섰다.

지난 15일 열린 사업설명회에 참석, 참가 신청을 한 업체는 삼성SDS, SK C&C, 더루프 등이다. 경쟁 입찰을 통해 최종 사업자가 결정된다.

생보협회는 올해 12월까지 컨소시엄 참여 보험사들과 블록체인 기반 통합인증플랫폼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생보협회는 생명보험 22개사와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구축하고 플랫폼 구축의 첫 단계로 블록체인 공동인증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번 사업에 투자되는 비용은 약 35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분담금은 각 보험사별 시장점유율(보유계약건수)로 나뉜다.

공동인증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회사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NH농협생명, 신한생명, ABL생명 등 6개사였다. 나머지 회사는 참여 여부만 결정하는 식이다.

그러나 삼성생명과 ABL생명, 흥국생명은 이번 공동인증 사업에서 한 발짝 물러났다. 사업성 검토 등 투입 자본 대비 실질적 이익에 대해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번 플랫폼이 완성되면 보험계약자들은 한 보험사에서 본인인증을 한 뒤 다른 보험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향후에는 보험계약 및 보험금 청구 절차의 편의성도 높일 수 있다. 교보생명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컨소시엄이 2차 사업으로 추진하는 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가 한 예다.

생보업권과 달리 손보업권은 블록체인 관련 태스크포스(TF)만 꾸린 상황이다.

손보사들도 생명보험사들이 추진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있지만 손해보험협회 차원에서 블록체인 사업에 적극적이지 않다는 인식이 강하다.

이에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일부 손보사에서는 생보업권의 컨소시엄에 개별 참여하는 방식도 고려 중이다.

이번 사업자 선정이 끝난 뒤 대략적인 보험사별 분담금 규모를 보고 최종적인 참여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손보업권에 블록체인 공동인증 플랫폼이 구축될 경우 자동차보험, 실손의료보험 등에서 보험계약 및 보험금 청구의 편의성이 크게 확대될 것”이라며 “손보협회쪽에서 블록체인 사업에 대해 결정된 것이 없다보니 개별사들이 접촉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미 금융투자업계는 블록체인 공동인증 구축을 완료했으며 은행권도 블록체인 공동인증 사업자 선정을 마무리 짓고 다음달 중 시스템을 오픈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