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전세계적으로 블록체인 산업 상용화 예상
중국 기술우위 선점 위한 노력 결실 맺기 시작해

전세계적인 블록체인 열풍 속에서 중국정부의 기술우위 선점을 위한 지난 몇 년간의 적극적인 지원정책이 점차 결실을 보이고 있다. 암호화폐 규제에 우왕좌왕하며 블록체인 기술 육성은 뒷전이었던 한국 정부에 이 같은 중국의 행보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중국정부는 지난 2013년부터 국가정보화규획 중점육성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선정했다.

중국 최고행정기관인 국무원은 자체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범국가적 정보수집 공유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2016년 앤트파이낸셜, 위뱅크, 핑안과기 등 대기업 계열사와 함께 ‘중국 블록체인 기술과 응용발전백서’를 발표하고 블록체인 기술표준체계 구축에 착수했다.

각 지방정부 또한 중앙정부의 블록체인 시장 육성에 대한 정책방향에 협조하며 블록체인 기업을대상으로 지분투자, 보조금 지급, 세제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왔다.

구이양 지역에서는 지난해 6월 블록체인 발전 및 응용지원정책 조치를 통해 블록체인 기업에 20~40만위안을 지원하고 세제 혜택을 부여했으며 구이저우성 과학기술성과 응용펀드를 통해 블록체인 기업에 지분투자를 단행했다.

선전 지역에서는 지난해 9월 금융업 발전지원 조치를 통해 연간 600만위안 규모의 핀테크 장려금을 마련하고 블록체인, 암호화폐, 금융 빅데이터 응용 분야의 우수 프로젝트를 지원하기로 했다.

항저우 지역 또한 지난해 9월 블록체인 산업 단지 건설을 위해 단지에 입주하는 블록체인 기업에 3년간 시설 임대료를 지원하고 연간 납세액 50만위안에 도달하는 블록체인 기업에게 3년간 연간 납세액의 30%~60% 환급, 블록체인 기술인력 대상 3년간 소득세 100% 환급을 약속했다.

KDB미래전략연구소는 중국 블록체인 발전 현황을 조사한 보고서를 통해 중국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지원이 특히 금융분야의 블록체인 기술 개발 및 응용기술 시장을 크게 확대시켰다고 분석했다.

블록체인 기술 분야별로 살펴보면 앤트파이낸셜, 바이두금융, 징둥금융 등 금융분야 블록체인 기업이 중국 블록체인 기업의 66%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1월 인민은행의 블록체인 기반 전자어음 거래플랫폼 테스트 성공을 계기로 금융기관의 어음, 결제, 증권, 보험, 카드 분야의 블록체인 기술 응용이 가속화되고 있다. 중국 5대 은행도 무역금융, 부동산 임대플랫폼, 전자상거래, 빈민구제기금 운영 등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 하기 시작했다.

어음분야에서는 ‘선전 블록체인 금융서비스 회사’가 14개 시중은행과 협력해 중소기업, 영세기업 대상의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상업어음 할인 서비스를 출시했다. 결제분야에서는 ‘초상은행’이 글글로벌 결제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해외지점 간 결제를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증권분야에서는 ‘Tebon(德邦) 증권’이 증권사, 거래소, 신용평가기관과 공동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ABS 관리플랫폼을 구축했다.

‘중안보험’은 자동배상이 가능한 스마트 건강보험 계약시스템을 구축하고 ‘차이나유니온페이’는 블록체인 기반의 은행 간 카드사용 포인트 관리 솔루션을 개발했다.

KDB미래전략연구소 중국리서치팀 장링 연구원은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공급망 관리, 부동산거래, 의료, 에너지 등 블록체인 기술 응용 확대로 2025년경 전세계적인 대규모 상용화가 예상되고 있다”며 “한국도 블록체인 관련 제도 및 금융지원 환경 개선, 컨소시엄 참여 등 정부의 집중 육성정책과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기술우위 선점 노력이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