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박영준 기자> 삼성생명은 10일 인공지능(AI) 챗봇을 자체 인력으로 개발, 론칭했다고 밝혔다.

삼성생명의 챗봇은 따뜻한 챗봇이라는 뜻의 ‘따봇’으로 이름 지어졌다. 1년여 동안 개발됐으며 2세대 챗봇 기술이 적용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봇의 특징은 문맥을 이해하며 고객과 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금융계 챗봇은 외주 개발사의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수준이었지만 삼성생명의 경우 자체 전문인력이 고도화된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완성했다.

고객이 질문할 경우 시나리오에 기반해 한정적인 답변을 제공하는 1세대 챗봇과 달리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면서 대화가 가능하다.

따봇은 보험계약조회, 보험계약대출 조회·실행·상환, 상품 추천 등 다양한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내 보험 조회해줘”라고 하면 보험계약 현황을 알 수 있고, “보험계약대출 받고 싶어” 등을 입력하면 그대로 실행된다.

상담 및 서비스는 삼성생명 모바일 앱이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삼성생명’을 통해 365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삼성생명은 오는 17일까지 챗봇 론칭 고객 이벤트를 진행한다. ‘안녕 따봇’이라는 키워드로 대화를 시작해 2가지 이상 질문하면 참여할 수 있으며 180명을 추첨해 블루투스 이어폰 등을 제공한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향후 고객이 업로드한 문서를 챗봇이 인식해 업무를 처리하거나 음성 서비스도 개발하는 등 챗봇을 통한 업무처리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