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시대를 맞이하며 기업들은 50대 시니어 소비자를 타켓으로 한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고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50대 소비자의 디지털라이프스타일을 조사한 DMC미디어는 “타연령과 비교해 50대는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서비스와 인터넷쇼핑, 소셜미디어 이용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아직까지 모바일보다는 데스크탑 PC의 의존도가 높은 모습이 보인다”고 분석했다.

◆50대 최대 관심사는 ‘건강∙노후∙재산’

2017년 소비자행태조사에 따르면 50대 소비자들의 최대 관심사는 ‘건강’이었으며 다음으로 ‘노후’, ‘재산증식’에 가장 큰 관심을 보였다.

성별로 보면 남성과 여성 모두 건강, 노후, 재산증식 순으로 가장 큰 관심을 보였지만 남성의 경우 일, 사업, 가족관계가 뒤를 이은 반면 여성은 가족관계, 자녀양육, 부부관계가 뒤를 이어 관심도에 차이를 보였다.

50대 소비자는 여가활동으로 주중과 주말에 주로 TV/DVD 시청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주중에는 TV/DVD 시청, 컴퓨터게임/인터넷검색, 취미/개발활동 순으로 시간을 보냈으며 주말에는 문화예술 관람, 사회/기타활동, 관광활동을 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문화 및 예술관람 경험율(61.3%)의 경우 타연령 대비 상대적으로 저조한 경험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으며, 주로 관람하는 문화 및 예술 유형은 영화가 84.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음악/연주회, 박물관 관람, 스포츠 관람이 뒤를 이었다.

레저시설은 50대 응답자의 72.8%가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주로 이용하는 레저시설은 관광명소(83.0%)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또 타연령 대비 관광명소, 산림욕장, 골프장 이용 목적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50대의 여행 경험율은 국내여행이 69.4%, 해외여행이 27.8%로 국내여행이 해외여행보다 훨씬 많았다. 국내여행은 숙박여행과 당일여행 경험이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해외여행의 경우 관광을 목적으로 여행을 간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뉴스 검색 많고 경제∙정치 뉴스 선호  

50대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이용 디바이스는 스마트폰이 88.1%로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타연령 대비 데스크탑PC의 이용률(79.9%)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포털사이트(93.9%)로 타연령과 비교해 뉴스/미디어, 금융/부동산 분야 검색이 높게 나타났다.

50대가 주로 이용하는 포털사이트는 네이버(59.4%)였지만 타연령 대비 다음사이트 이용도 상대적으로 많았다. 포털사이트 일평균 이용시간은 1시간 4분, 9시~12시 사이에 가장 활발히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 이용 카테고리는 뉴스가 63.7%로 가장 많았으며 검색, 이메일, 쇼핑, 금융, 지도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50대가 주로 보는 인터넷 뉴스서비스는 경제 분야가 61.1%로 가장 많았으며 사회 분야가 60.0%로 뒤를 이어 타연령 대비 경제와 정치 관련 뉴스를 선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50대의 뉴스서비스 일평균 이용시간은 32분으로 아침시간대인 6~9시부터 이용률이 증가해 9~12시에 가장 활발한 이용 모습을 보였다.

◆인터넷쇼핑 시 디자인보다 실용성 중시

50대 소비자가 인터넷쇼핑을 주로 하는 시간은 밤 21~24시 사이로 나타났으며 이 시간대는 PC보다 모바일쇼핑이 더 활발하게 이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디바이스 별로 살펴보면 PC는 12~18시, 모바일은 21~24시 사이에 쇼핑이 상대적으로 활발하게 이뤄졌다.

제품구입 시에는 실용성을 중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50대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디자인보다 성능 및 품질, AS 등 제품 실용성을 중시했으며 특히 TV 채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여성의 경우 홈쇼핑이나 광고 등의 미디어 채널을 통해 많은 구매영향을 받고 있었다.

50대의 주요 인터넷 쇼핑품목은 ‘식품/건강’ 분야로 나타났으며 PC의 경우 식품/건강, 생활/주방, 생활가전 순으로, 모바일은 식품/건강, 생활/주방, 스포츠/레저 순으로 구입을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쇼핑몰은 디바이스에 상관없이 ‘오픈마켓’ 이용이 가장 많았으며 모바일보다 PC를 통한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소셜커머스, 해외직구사이트 이용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주요 결제방법은 ‘신용/체크카드’와 같은 일반결제가 가장 많았으며 PC의 경우 신용/체크카드 일반결제를 주로 사용했고, 모바일에서는 모바일 앱카드와 쇼핑몰 자체 간편결제 이용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졌다.

DMC미디어는 “50대 소비자를 타겟팅 하는 디지털전략 수립 시 데스크탑 PC 채널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50대 소비자의 모바일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다양한 채널에서 50대 소비자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50대 소비자의 채널 및 디바이스 별 이용행태를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하며 이를 통해 브랜드의 전반적인 모바일 채널 인지도 및 입지를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