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카드대출 취급액 24조41억원…전년比 10%↑

금융당국 총량규제 발표 늦어진 사이 카드대출 영업 강화

<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카드사들이 대출사업을 강화하며 상대적으로 저조했던 현금서비스도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총량규제 발표가 늦어진 사이 카드대출 영업을 확대해 악화된 수익성을 방어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비씨카드를 제외한 전업계 카드사 7곳(신한‧삼성‧KB국민‧현대‧하나‧우리‧롯데)의 1분기 카드대출 신규 취급액은 총 24조4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44%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은 10조6403억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18.25% 증가했으며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도 13조3638억원으로 집계되며 전년보다 5% 가까이 증가했다.

이 중 현금서비스는 신용카드 고객이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등을 통해 현금을 대출한 후 카드대금 결제일에 따라 1개월 이내로 대출금을 상환하는 비교적 대출기간이 짧은 상품이다.

현금서비스는 수익성은 좋지만 높은 이자율 때문에 리스크가 높아 카드사들은 현금서비스를 축소하며 적극적인 영업을 진행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현금서비스는 2015년 이후 감소해왔다. 2015년 1분기 12조8836억원이었던 현금서비스는 2016년 12조8816억원으로 소폭 줄었으며 2017년에는 12조7373억원을 기록하며 하락세를 이어갔다.

그러나 올해 들어 현금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카드사들이 가맹점수수료 인하에 따라 본업인 신용카드업에서 수익을 내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에 카드사들은 카드론은 물론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의 수요가 많은 현금서비스 영업도 확대해 악화된 수익성을 방어하는 모습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본업인 카드결제 부문의 수익성이 저하되면서 카드대출 확대로 수익성을 방어할 수밖에 없다”며 “현금서비스는 가계대출 규제의 풍선효과로 고객의 수요가 늘어나며 취급액이 확대된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총량규제 발표가 늦어진 점도 카드사들이 카드대출을 확대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초 금융당국은 카드사에 가계대출 증가율을 2016년 말 대비 7% 이내로 유지하라고 권고했으며 카드사들은 이에 맞춰 카드대출 증가율을 관리했다.

그러나 올해 금융당국은 지난해보다 늦어진 5월 말이 돼서야 가계대출 총량규제를 발표했으며 그 사이 카드사들은 대출영업을 강화해 취급액을 크게 늘렸다. 일부 카드사는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일정금액을 캐시백 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판촉활동도 진행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총량규제 발표가 늦어짐에 따라 카드사들이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등 가계대출 취급액을 크게 확대해 놨다”며 “규제 전 가계대출 취급액을 확대해 놓으면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어 미리 영업을 강화하고 하반기에 총량 규제를 맞추는 편이 낫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지난달 말 올해 카드사 가계대출 증가율을 지난해와 같은 수준인 7%로 제한하는 내용의 가계대출 총량규제를 발표했다. 다만 지난해 가계대출 증가율 상한선인 7%를 준수하지 못한 카드사는 차등 규제를 적용받게 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