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선부터 6.13 지선까지 선거지원·정책협약 지속

노동이사제 도입, 지방은행 발전 방안 등 탄력 받을 듯

<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에서 대승을 거두면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도 기세 등등하다. 

지난 19대 대통령 선거부터 6.13 지방선거까지 더불어민주당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선거지원 및 정책협약을 강화해왔기 때문에, 향후 예정된 금융권 사측과의 산별교섭 및 금융개혁 합의에서 우위에 설 것이라는 예측이 강하기 때문이다.  

지난 6월 13일 지방선거 결과 더불어민주당은 광역단체장 17곳 중 14곳에서 승리했다. 기초단체장 역시 전체 226곳 중 151곳에서 당선인을 배출했으며, 재보궐 선거도 12곳 중 11곳을 챙기며 압승했다. 

민주당은 지방선거 사상 처음으로 수도권 전 지역에서 승리했으며, 보수 정당이 강세를 보여온 부·울·경 지역을 접수하는 뚝심을 보였다. 또 호남 및 충청, 강원지역에도 모두 승리하면서 지방 권력을 손에 쥐었다는 평가다. 

더불어 재보궐 선거 싹쓸이로 국회 내 의석수가 119석에서 130석으로 늘어나면서 원내 1당 지위를 확고히 해, 향후 정국운영에서 야당보다 우위를 점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 같은 민주당의 승리에 금융노조도 함께 웃고 있다.  

금융노조는 지난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시 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후보를 적극 지원하며 스킨십을 강화했으며, 이 기조는 6.13 지방선거까지 이어졌다. 

실제 금융노조는 6.13 지방선거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 최대호 안양시장 후보, 최재성 송파을 국회의원 후보 등의 지지를 선언하고, 정책협약을 약속하기도 했다. 

선거 결과 금융노조가 지지한 대부분의 민주당 후보가 당선에 성공했으며, 이에 따라 향후 금융노조가 준비 중인 금융과제의 적극적 지원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단 지난해 실패한 바 있는 금융권 노동이사제 도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노동이사제는 근로자 대표가 이사회 구성원이 돼 회사의 사업계획, 예산 등 경영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제도다. 지난해 KB금융 노조에서 노동이사제 도입을 시도했지만 실패했으며,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부정적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올해에는 금융노조 차원에서 노동이사제 도입을 주요 안건으로 내걸고 도입 당위성을 정치권에 적극 알리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노동이사제 도입은 정부의 정책 공약이자 노조의 핵심 의제 중 하나”라며 “정부 여당의 지원으로 도입 논의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방은행 발전 방안도 정치권이 힘을 실어줄 금융노조 금융개혁 의제 중 하나로 예상된다.  

금융노조는 지난 4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 지원을 통한 지방은행 발전 방안이 실행돼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금융노조는 올해 지방은행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 공공자금의 지방은행 예치 강화 등의 발전 방안을 마련하고 정부와 금융당국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각 후보들과의 정책협약 주요 사항이었던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 장시간 노동문제 해결 논의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마지막으로 현재 진행 중인 금융권 사측과의 산별중앙교섭에서도 우위를 점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금융노조와 금융권 사측의 산별중앙교섭은 지난 4월 12일 첫 교섭 이후 현재까지 27차례가 진행됐지만 별다른 결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금융노조는 산별교섭에서 노동시간 단축, 신규채용 확대, 정년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또 2차 정규직의 일반 정규직 전환, 기간제 노동자 9개월 이상 근무 시 정규직 전환, 파견노동자 계약만료 전 정규직 전환도 제안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사측이 교섭안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 않아, 타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금융노조와 민주당의 정책협약이 꾸준히 추진돼왔기 때문에, 향후 금융노조의 금융개혁 안건에 대한 여당 차원의 지원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