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금융감독원이 가계대출 및 개인사업자대출이 급증한 상호금융조합을 대상으로 현장 점검에 나선다.

금감원은 26일 6개 상호금융중앙회(신협·농협·수협·산림조합·새마을금고중앙회) 상시감시 담당 임직원과 ‘2018년 제2차 상호금융 상시감시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상호금융권 가계대출, 집단대출 및 여신 건전성 현황 등 주요 현안을 점검하고 향후 금리상승 및 부동산 경기 변동 가능성에 대비한 효율적인 리스크 관리 방안이 논의됐다.

우선 금감원은 가계대출 및 개인사업자대출이 급증한 조합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 한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개인사업자 대출이 급증한 32개 조합 경영진과 면담을 진행한 바 있다. 금감원은 오는 하반기 중으로 가계·개인사업자대출이 급증한 조합 8개에 대해 현장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집단대출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서는 중앙회의 사전 심사를 강화하고 대출 잔액 및 건전성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할 예정이다.

집단대출은 각 중앙회가 지난해 2~3분기 중 신규 승인을 중단한 영향으로 지난 1분기 잔액이 0.1% 감소했다. 다만 금감원은 분양시장 상황 및 수익성 확보를 위한 조합의 취급 수요에 따라 집단대출 증가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외에도 금감원은 내년 말까지 주택담보대출 중 분할상환대출 비중을 25%로 확대한다. 지난 1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DTI와 오는 7월 23일부터 시행되는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의 안정적 정착을 통해 채무상환능력 심사를 강화할 계획이다.

오는 7월부터는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취급 시 ‘스트레스 DTI’를 적극 활용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스트레스 DTI는 금리상승 가능성을 고려해 스트레스 금리를 적용해 DTI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오는 7월부터 DSR 및 개인사업자대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시행됨에 따라 각 중앙회별로 내규 개정, 전산개발, 직원 교육 등 제도가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며 “고객 질의 및 민원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대응반을 운영하고 개별조합의 준비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상호금융권의 지난 1~5월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1조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9조9000억원)보다 89.9% 줄며 증가세가 둔화됐다. 상호금융권의 건전성도 연체율이 1% 초반을 유지하는 등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