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보증채무·개인채무 통합 매입해 채무조정 지원

일자리 창출 위해 하반기 신입사원 120명 채용예정

▲ 캠코 문창용 사장이 2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주요사업 성과와 하반기 중점 추진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창업실패자의 연대보증채무 및 개인채무를 통합 매입해 채무조정을 지원한다. 회생기업 지원을 위해서는 금융공공기관과 국책은행이 보유한 회생채권과 회생담보권의 통합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캠코는 2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주요사업 성과와 하반기 중점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캠코 문창용 사장은 “혁신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대표자의 연대보증채무 및 개인채무를 캠코가 통합 매입해 채무조정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회생기업의 경영정상화 지원을 위해서는 금융공공기관과 국책은행이 보유한 회생채권과 회생담보권의 통합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하반기에도 가계·기업·공공부문의 신규 사업을 추진해 정부 정책을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먼저 가계부문에서는 ‘창업실패자 재기자원을 위한 신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캠코는 창업실패자의 재기를 위해 대표자의 연대보증채무와 개인채무를 캠코가 통합 매입한 후 채무조정을 실시한다. 현재 캠코는 금융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은행연합회, 저축은행중앙회,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창업실패자 재기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문창용 사장은 “채무금액 10억원 이하는 상환능력 심사 후 적극적 채무조정을 실시할 것”이라며 “창업에 실패할 경우에도 재도전, 재창업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연대보증채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업부문에서는 회생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지원한다.

시장의 투자수요가 있는 기업은 자본시장에서 민간 주도의 경영정상화 지원을 추진한다. 투자수요가 없지만 정상화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는 회생절차기업에 대한 신규자금대여 제도인 DIP(Debtor In Possession) 금융을 지원해 경영정상화 기반을 마련한다. 캠코는 채권결집 및 DIP 금융지원에 총 15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문창용 사장은 “기업구조조정혁신지원센터를 통해 중소중견기업에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센터 활용 투자 매칭도 활성화할 계획”이라며 “중소기업 지원 유관기관과 협업해 각 기관의 지원제도와 캠코의 DIP 금융지원, 자산매입 후 임대프로그램 등을 공동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캠코는 올해 안으로 총 120명의 신입지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80명보다 50% 증가한 수준이다.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위한 공동사업도 추진해 오는 2022년까 지역인재 채용을 30%까지 확대한다.

문창용 사장은 “공공기관의 역할을 다하고 사업 확대에 따른 인력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청년일자리를 늘릴 것”이라며 “싱글맘, 보호시설 퇴소 청년 등 잠재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취업컨설팅과 같은 자립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