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저축은행 중 금융당국에 펀드 판매 인가 신청한 곳 없어

비용대비 효율성 떨어지고 공모펀드 활성화 더뎌 시장진출 꺼려

<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카드사와 저축은행들이 펀드판매업 진출에 소극적인 모습이다. 펀드 판매를 위해 인프라를 구축하는 비용 대비 수익이 적어 효율성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펀드시장에서 사모펀드가 인기를 끌고 있는 반면 공모펀드는 활성화가 더디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2금융권에 펀드판매업이 허용된 지 2년이 지났지만 금융당국에 펀드판매업 인가를 신청한 카드사와 저축은행은 한 곳도 없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규제 완화 이후 펀드판매업 인가를 내준 저축은행은 없다”며 “저축은행의 신청이 한 건도 없다 보니 인가 절차를 진행한 곳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2016년 공모펀드 활성화를 위해 저축은행, 지역 농·축협 등 서민금융기관과 신용카드사도 MMF(머니마켓펀드), 국공채펀드 등 공모펀드를 판매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해준 바 있다. 다만 저축은행의 경우 자산 3000억원, BIS 비율 7%, 자기자본 250억원 이상인 영업기반을 갖춘 30개사로 판매 자격이 제한됐다. 카드사도 불완전판매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오프라인 판매는 제한했으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펀드 판매만 허용됐다.

규제 완화 당시만 해도 저축은행과 카드사는 펀드판매업에 진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당초 펀드 판매 자격 요건을 갖춘 30개 저축은행 중 6개 저축은행은 저축은행중앙회에 펀드 판매 사업 진행 의사를 밝혔다. 카드사 중에서는 신한카드가 카드 포인트를 MMF로 운용해 수익을 내는 방식의 온라인펀드 출시를 준비했다. 그러나 해당 금융사들은 현재까지 펀드판매업 인가 신청을 보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에 인가 신청을 한 금융사는 북서울‧순천‧천안농협, 대구‧파주연천축협 5곳과 우정사업본부(우체국) 뿐이다. 지역 농‧축협의 경우 지난해 7월부터 MMF(머니마켓펀드)와 채권형 및 채권혼합형 펀드를 판매하고 있으며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27일 펀드본인가를 받고 판매 준비 중에 있다.

저축은행과 카드사가 펀드판매업 진출에 미진한 모습을 보이는 이유는 전산시스템 개발, 인프라 구축 등 투자하는 비용 대비 수익성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펀드판매는 전문성이 갖춰져야 하지만 저축은행들은 규모가 작아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전문 인력을 충원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또한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고객 중 펀드를 가입할 만큼 자산이 많은 고객이 적고 가입률이 저조할 것으로 판단돼 인가 신청을 보류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공모펀드의 활성화가 더디다는 점도 카드사와 저축은행이 펀드판매업 진출을 꺼리는 이유다.

현재 펀드시장에서 공모펀드는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 6월 기준 사모펀드 순자산 총액은 300조원을 넘어서며 지속 성장하고 있는 반면 공모펀드 순자산은 250조원으로 2008년 251조원을 기록한 뒤 답보상태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위가 펀드판매 규제를 완화해줄 당시에도 공모펀드가 활성화 되지 않아 사업에 진출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며 “지금도 이와 같은 추세가 계속되고 있어 펀드판매 인가를 준비하고 있는 금융사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