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 온라인팀> 통영은 규모는 크지 않지만 다양한 관광지와 먹을 거리를 갖춘 경남의 대표 관광지다. 통영공설해수욕장, 케이블카, 조각공원, 해저터널 등등 당장 생각나는 관광지만도 여러 가지다. 트래킹 명소로 알려진 소매물도, 비진도 등으로 갈 수 있는 여객터미널도 통영에 있다.
 
통영의 여러 관광지 가운데 동피랑마을은 통영을 찾은 이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방문하는 곳이다. 거북선 모형이 있는 강구안은 물론 남망산 조각공원, 통제영지, 중앙시장 등을 모두 도보로 이동할 수 있을 정도로 위치가 좋은데다가 기본적으로 볼거리가 많기 때문이다.
 
동호동, 정량동, 태평동, 중앙동 일대 언덕 위 마을로 동쪽벼랑이라는 뜻을 가진 이 마을은 골목을 따라 오르며 담벼락마다 그려진 벽화를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골목 끝에서 내려다보이는 강구안의 풍경은 마을을 방문한 이들을 위한 선물이다.
 
동피랑마을은 차를 가지고 올라갈 수 없는 좁은 골목으로 이뤄져 있고 주차 공간도 매우 부족하므로 차를 가지고 가기보다는 도보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마을에는 주민들이 살고 있기 때문에 관광시에는 가급적 조용히 하고 쓰레기는 도로 가지고 내려오는 에티켓이 필요하다.
 
통영 동피랑마을 인근의 맛집 '동피랑기와집'에서는 신선한 해산물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이 집의 대표메뉴는 이름도 독특한 '문아새'다. 문아새는 문어와 아구찜, 새우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메뉴로 매콤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특징이다.
 
문아새의 양념은 주재료인 해산물과 채소에 감칠맛을 더해준다. 양념이 워낙 맛있다 보니 밥과 함께 비벼서 즐기는 손님들도 많다. 문아새에 들어가는 식자재는 모두 국내산이라 믿고 먹을 수 있다. 지금은 이벤트 기간으로 문아새를 주문하면 소주 한 병을 공짜로 받을 수 있다.
 
문아새에서 아구를 뺀 뒤 각각 대구와 굴을 넣은 대문새, 굴문새도 판매하고 있다. 아구찜, 대구뽈찜 등도 별미다. 주 메뉴에 곁들이기 좋은 해물파전과 동동주도 주문 가능하다. 반찬도 다양하고 정갈하게 나온다.
 
통영 중앙시장과도 가까운 이 맛집은 기와집을 수리해 만든 집으로 운치 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아이돌그룹 멤버의 부모가 운영하는 집이기도 한 이 음식점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문을 연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