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카드사 노조가 정부의 카드 수수료율 인하 정책에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은 1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10년간 정부는 표심을 얻기 위해 8차례의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단행했다”며 “이러한 조치들은 영세‧중소사업자 및 자영업자에게는 실질적인 효과를 주지 못했으며 오히려 카드사의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말했다.

사무금융 노조는 지속된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해 카드업계가 구조조정 및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무금융 노조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카드사 순이익은 전년 대비 33% 감소했다”며 “이에 따라 카드사들은 앞으로 인력을 줄이고 서비스를 축소해 직원 및 고객에게 고통을 강요할 수밖에 없는 처지”라고 말했다.

사무금융 노조는 카드사의 수익성이 악화하고 구조조정이 진행되면 정부의 일자리창출도 실패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구나 카드사 구조조정의 여파가 카드사 직원 이외에도 콜센터, 회원심사, 연체관리, 카드 배송업무 담당 협력업체 종사자들까지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사무금융 노조 관계자는 “정부가 제1의 과제로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이라는 주요 정책 기조와는 정면으로 배치되고 있는 것이 바로 카드사 구조조정”이라며 “정부는 카드산업의 숨통을 조이 것이 아니라 카드산업에 대한 신사업·신기술 도입을 장려해 글로벌 금융 경쟁력을 강화시켜야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사무금융 노조는 청와대 및 금융위원회 앞에서 카드산업 종사자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으로 총력 투쟁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사무금융 노조 관계자는 “정부는 카드산업을 둘러싼 이해당사자 간 사회적 합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