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한국의 신흥 소득자(Emerging Affluent)들은 자산 증식을 위해 ‘승진과 그에 따른 급여 상승’ 그리고 ‘금융상품 투자’를 가장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이들의 가장 큰 저축 목표는 자녀 교육인 것으로 나타났다.

SC제일은행의 모회사인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은 29일 ‘2018 신흥 소득자 보고서(Emerging Affluent Study 2018)–번영의 사다리를 오르며’라는 연구보고서(복수 응답)를 통해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6~7월 한국, 홍콩, 싱가포르, 인도,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파키스탄, 나이지리아, 케냐 등 아시아•아프리카•중동의 주요 11개 국가에서 총 1만1000명의 신흥 소득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한국의 경우 서울과 부산에 거주하면서 매월 400만~700만원의 소득을 올리는 25~55세 연령의 신흥 소득자 1000명이 설문에 응했다.

한국 신흥 소득자들의 절반 이상(56%)은 본인의 금융/재무 목표 및 자산 증식을 달성하는 최우선 전략으로 승진과 급여 상승을 가장 먼저 꼽았다. 

이는 조사 대상국의 평균(43%)을 크게 웃도는 수치로 11개 전체 시장에서 금융상품 투자(56%)가 가장 높았던 것과는 상당한 대조를 이룬다. 한국에서는 승진과 급여 상승에 이어 금융상품 투자(39%)와 창업(25%)이 뒤따랐다.

또 한국 신흥 소득자들의 저축 목표 1위는 자녀 교육(27%)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다른 국가에서도 최우선 저축 목표(평균 43%)로 꼽혔다. 

다음으로 주택 리모델링이나 더 큰 주택 구입(24%), 휴가(23%), 부모/친척 봉양(21%), 본인 결혼(20%)의 순이었다.

한국 신흥 소득자들은 금융/재무 목표 달성을 위해 정기예금(42%), 보통예금(32%) 등 가장 기본적인 저축방식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주식투자(16%), 채권투자(11%), 펀드(5%) 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형태의 금융상품을 활용하는 비율은 낮았다.

아울러 한국 신흥 소득자들은 ‘재무지식’과 ‘투자/재무적 자문’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6명 (63%)은 재무교육을 받거나 좀 더 높은 수준의 재무지식을 확보하게 될 경우, 금융 목표를 더 빨리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또한 한국 신흥 소득자들의 54%가 투자/재무적 자문을 받는 것이 금융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변했고, 이는 조사 대상국의 평균 (48%)보다 높았다.

이 밖에 한국 신흥 소득자들 가운데 약 49%가 사회적/경제적 지위의 상승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답변했다. 

이 가운데 4%는 부모 세대는 물론 다른 신흥 소득자들과 비교해서도 매우 빠르게 지위 상승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함께 조사한 11개국 중에는 상대적으로 지위 상승 체감도는 다소 낮은 것으로 파악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