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항공 조원태 사장(왼쪽)과 LG CNS 김영섭 사장(오른쪽)이 업무 체결식 서명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LG CNS가 대한항공 IT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나선다.

6일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LG CNS와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대한항공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행사에는 LG CNS 김영섭 대표이사, AWS 코리아 장정욱 대표이사, 대한항공 조원태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LG CNS는 대한항공의 항공·화물·여객·ERP를 포함한 서버 560여대 규모의 기존 데이터센터 환경이 아마존 클라우드 환경으로 3년간 단계적으로 전환되면, 전환한 시스템을 10년간 운영하게 된다. 이번 클라우드 전환은 LG CNS의 10년간 운영 비용을 포함해 약 2000억원 규모다.

LG CNS는 국내 IT 아웃소싱 1위 업체로 클라우드 구축∙운영 역량을 갖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안정성을 갖춘 데이터센터와 재해복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AWS는 전 세계 수백만의 고객에게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가장 널리 보급된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클라우드 전환에 따라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IoT), 데이터베이스 등의 기술을 항공 산업에 접목해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개인 성향을 기반으로 세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된다.

가령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고객의 취향을 빅데이터 기술로 승객의 여정 정보 등을 분석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항공 상품을 빠르게 제안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은 음성만으로 항공 스케줄 조회, 예약 정보 확인 등 다양한 정보 검색이 가능해진다.

항공 업무적인 측면에서는 운항, 정비 등 각 부문에서 생산되는 방대한 센서 데이터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항로 최적화, 연료 절감, 사전 예측 정비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각종 시스템 로그 정보를 AI 기술로 분석해 항공 안전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IT운영 측면에서도 효율성이 높아진다. 클라우드는 접속자가 갑자기 늘어나더라도 서버 자원이 자동으로 확장돼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국내에 지역적으로 분리된 두 곳에 데이터센터 시설을 두는 동시에 국내 재난 상황에도 중단 없는 글로벌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미국에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하는 등 3중 재해복구 체계를 마련한다.

LG CNS 관계자는 "AI 빅데이터, 스마트팩토리, 블록체인, IoT, 스마트시티, 로봇서비스, 에너지 등 7개 신기술 분야의 브랜드를 갖추고 있다"며 "미래 성장성이 높고 기술적 차별성을 갖춘 플랫폼을 육성해 미래 IT 서비스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