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20일 새벽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총 10억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는 올 들어 두 번째 발행하는 글로벌본드다. 이날 발행된 글로벌본드는 만기 및 금리조건이 다른 2개의 채권을 동시에 발행하는 듀얼 트란쉐(Dual Tranche) 구조로, 3년 만기 고정금리 5억달러와 5년 만기 고정금리 5억달러로 이뤄졌다. 

금리는 3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의 경우 미 3년 만기 국채금리에 0.675%, 5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의 경우 미 5년 만기 국채금리에 0.875%를 더한 수준에서 결정됐다.

이번 채권 발행은 어려운 시장 환경속에서 이뤄졌다. 무역 전쟁 장기화에 대한 우려와 유가 불안정 등에 따라 주요 증시가 하락하는 등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수출입은행은 당초 계획한 발행시점을 수차례 연기하며 시장을 모니터링하다가 글로벌 금융시장이 안정화되는 시점을 포착했다.

이날 채권발행에 나서자 전세계 약 90개의 투자자가 37억달러 규모를 주문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지역별 투자자 분포(투자자 배정기준)를 보면 3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의 경우 아시아 25%, 미국 15%, 유럽  등이 60%를 차지했고, 5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의 경우 아시아 30%, 미국 15%, 유럽  등 55%를 차지했다.

​특히 이번 채권 발행에는 각국 중앙은행, 국부펀드 및 국제기구 등 초우량 투자자들의 주문이 많았다. 초우량 투자자들의 투자비중은 3년 트란쉐 70%, 5년 트란쉐 50%에 달한다. 이와 같은 투자비중은 최근 한국물 발행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