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여성성형하면 임산과 출산, 노화로 인한 중년층의 수술 빈도가 높았던 반면 최근 일상생활의 불편함으로 인해 젊은 여성들의 소음순수술과 같은 여성성형의 문의가 늘고 있다.

소음순은 질 입구 좌우에 한 쌍의 날개 모양을 하고 있는 신체부위를 말하며 외부로부터 질를 보호하며 세균과 충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런 소음순이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해 모양이 변형되는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며 성생활에 있어서도 여성들에게 큰 콤플렉스로 작용될 수 있다. 과거 여성들이 잦은 임신과 출산 등으로 소음순 변형을 겪어왔다면 요즘 젊은 여성들은 대부분 꽉 끼는 옷을 즐겨 입는 생활습관으로 인해 소음순에 변형이 증가하며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해 각종 여성 질환을 겪고 있다.

소음순이 비대해 지거나 비정상적으로 늘어지면 질 분비물이나 소변이 소음순에 자주 묻게 되며 세균이 증식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어 질염이나 방광염과 같은 만성 염증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소음순은 한 번 변형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여성성형인 소음순수술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소음순의 비대칭이 심하거나 각종 자극에 의해 검게 변색되어 콤플렉스가 있는 경우에도 치료가 가능하다.

은평구 산부인과 삼성레이디여성의원 지현영원장은 “성생활을 시작하는 젊은 여성들의 여성성형 문의가 늘고 있는 만큼 여성 회음부의 구조적 이해를 바탕으로 숙련된 시술을 진행할 수 있는 집도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소음순수술은 형태는 물론 기능적인 문제까지 함께 해결해야 하며 수술 후 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여부 또한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