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16 05:35 (토)
신한금융, 퓨처스랩 4기 데모데이…넥스트 비전 선포
신한금융, 퓨처스랩 4기 데모데이…넥스트 비전 선포
  • 염희선 기자
  • 승인 2018.12.11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한금융그룹은 10일 중구 세종대본사에서 신한퓨처스랩 데모데이 신한 퓨처스 랩 런웨이 2018(Shinhan Future’s Lab Runway 2018)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이 기념사를 하고있다.

<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10일 중구 세종대로 본사에서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신한DS 등 전 그룹사가 참여하는 핀테크 협업 프로그램인 신한퓨처스랩의 데모데이 '신한 퓨처스 랩 런웨이 2018(Shinhan Future’s Lab Runway 2018)'을 개최했다.

신한퓨처스랩은 잠재력 있는 핀테크 기업을 발굴해 육성하는 핀테크 협업 프로그램이다. 신한금융은 올해 퓨처스랩 4기 21개 기업을 포함, 2015년 5월 1기 출범 이후 총 61개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협업을 진행해 왔으며 현재까지 총 80억원을 직접 투자했다.

이날 행사는 국내 핀테크 기업의 최신 트랜드와 사업모델을 한 눈에 경험할 수 있는 자리로 SK그룹, 일본 미즈호 그룹 등 국내외 벤처투자자와 핀테크 업계 관계자 약 300여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진행됐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신한퓨처스랩은 금융과 기술이 창의적으로 융합된 상생의 플랫폼”이라며 “이를 통해 스타트업이 새로운 꿈을 키우며 한 단계 성장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4기 퓨처스랩 참여기업 21개사의 기술 시연과 체험을 위한 부스와 사업모델과 기술을 발표하는 자리가 마련되어 스타트업의 사업설명과 투자자 확보를 위한 기회의 장으로 만들어졌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 신한 퓨처스랩은 △창업벤처펀드 출자를 통한 퓨처스랩 기업에 대한 투자 확대 △VC와 유망기업 발굴 및 그룹사 협업/투자 활성화를 통한 상생의 선순환 구조 확립 △퓨처스랩의 글로벌화를 통한 유망기업의 해외 진출 및 사업화 지원 등의 넥스트 비전(Next Vision)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기술과 금융이 만들어가는 상생의 모델을 구축하고 스타트업에 대한 꾸준한 지원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신한퓨처스랩 1기 참여기업인 어니스트펀드 서상훈 대표가 참석해 실제 현장에서 스타트업이 겪는 생생한 성장 스토리를 들려주는 시간도 마련되어 행사 참석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이번 신한퓨처스랩 4기는 핀테크 외에도 신성장 시장의 다양한 스타트업과 협업을 통해 금융의 영역을 뛰어넘은 다채로운 분야의 서비스 개발을 지원했으며 특히 베트남 현지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기업과의 동반성장도 지원했다.

비주얼캠프의 시선추적 원천기술을 활용한 장애인이 편리하게 이용가능한 ATM, ‘베이비프렌즈'의 육아맘 커뮤니티를 활용한 상품 및 서비스, ‘콴텍’의 종목선택 엔진을 활용한 자산관리 플랫폼, ‘엄선’의 식품 유해성분 검색 및 건강식품 추천 솔루션, ‘시티아이랩’의 딥러닝기반 보안·위험 탐지 시스템 등의 사업모델이 실제 서비스에 탑재됐거나 구축이 완료될 예정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그룹의 GIB부문 역량을 활용한 벤처펀드 조성 등을 통해 투자를 확대하여 다양한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및 벤처캐피탈과 함께 유망 스타트업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며 “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한금융 GIB사업부문은 최근 매년 1000억원씩 3년간 총 3000억원 규모의 창업벤처펀드 출자를 통해 약 3조원 규모의 성장지원펀드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또한 지난 11월에는 SK그룹과 총 200억원 규모의 사회적 기업 전용 민간 펀드 결성을 위한 협약을 통해 유망 기업 육성 및 발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신한 퓨처스랩은 내년 초 5기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신한퓨처스랩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