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정부가 2019년 사회적금융에 2400억원을 투입한다. 사회적금융시장 조성을 위해 사회가치연대기금을 설립하고 사회적금융 관련 데이타베이스(DB)도 구축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12일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3차 사회적금융협의회를 개최하고 2019년 사회적금융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사회적금융은 대출·보증·투자 방식으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에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활동을 말한다. 다만 사회적경제기업은 업력이 짧고 규모가 작아 민간 금융회사를 통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는 민간 투자경험이 축적돼 생태계가 구축될 때까지 사회적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19년 공공부문에서 전년 목표(1000억원)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400억원 이상의 자금을 사회적금융에 공급할 계획이다.

부문별로 보면 대출은 신협 및 새마을금고가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대출상품을 출시하도록 하는 등 내년 총 860억원의 목표를 세웠다.

보증은 사회적경제기업 전용 지원 계정을 신용보증기금이 신설하고 지역신용보증재단이 사회적경제기업 특례보증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총 115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투자는 한국성장금융과 한국벤처투자 중심으로 사회적투자 펀드를 조성해 42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민간 중심의 지속가능한 사회적금융시장 조성을 위해서는 도매자금 공급기관인 사회가치연대기금 설립을 추진한다.

사회가치연대기금은 민간에서 주요 재원을 조달해 5년간 30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재단법인 설립 인가 및 출범식을 내년 1월 중 개최할 예정이다.

기금은 사회적경제조직에 대한 인내자본 공급, 사회적금융 중개기관 육성사업, 사회적목적 프로젝트 발굴을 통해 사회적금융 생태계 조성에 중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사회적경제기업 DB 구축에도 나선다.

사회적경제기업 정보가 부족하고 유관기관 간 공유가 되지 않아 사회적금융 활성화에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사회적금융 지원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 중소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지역신용보증재단,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의 사회적경제기업 정보를 신용정보원에 집중·공유하기로 했다.

공유정보는 기업정보(식별번호, 사회적경제조직여부, 대표자명), 대출정보(대출금융기관명, 대출금액, 연체금액), 보증정보(보증기관, 보증액, 보증한도)다.

정부는 2019년 안에 사회적경제기업 DB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중복·부실지원 감소를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서민금융진흥원을 중심으로 기관현황, 기관운영, 재무정보, 지원사업과 같은 정보를 모아 사회적금융중개기관 DB도 만들 계획이다.

구축한 DB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사회적금융 중개기관 육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시중은행의 사회적금융 활성화를 위해 모범규준도 마련한다.

규준에는 사회적금융의 정의 및 지원대상, 사회적가치정보 활용, 일선 대출담당 직원의 소극적 업무태도를 개선하기 위한 면책근거 도입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