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000억원 규모의 우대보증 지원키로

<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신한은행은 14일 신한은행 본점에서 ‘자동차 및 조선 부품업체 상생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최근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산업위기업종 영위기업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마련된 것으로, 기보와 신보는 은행이 납부한 보증료지원금 30억원을 재원으로 자동차 및 조선 부품업체에 총 2000억원 규모의 우대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보와 신보는 지원 대상 기업에 대해 보증료율을 우대 적용(0.2%포인트 차감)하는 한편, 은행의 보증료지원금을 통해 3년간 연 0.5%포인트씩 보증료를 추가로 감면할 예정이다. 은행은 대출금리를 우대 적용한다.

이번 협약은 세 기관이 자동차부품 및 조선 기자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손을 맞잡은 것으로 기관 간 협업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유동성 위기 극복과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보 정윤모 이사장은 “기보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이 무너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향후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국내 주력 산업인 자동차 및 조선 부품 산업이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