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기술보증기금은 새로운 사업영역을 개척하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지난 9월부터 약 2개월간 ‘기보 샌드박스(Sandbox)팀 공모전’을 실시하고, 심사절차를 거쳐 ‘기후기술가치평가’를 최우수 프로젝트로 최종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샌드박스는 직원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각종 규정이나 통제에서 벗어나 자율적으로 신사업 개발과 테스트를 추진하는 새로운 개념의 혁신조직을 의미한다.

기보는 국민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선정하기 위해 심사에 일반시민, 교수 등 외부 위원들을 참여시키고, 혁신성‧개선효과‧사회적 가치 기여도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했다.

이번 공모에서 최종 선정된 ‘기후금융생태계 정착을 위한 기후기술가치평가’는 기후기술기업의 탄소배출권에 대한 가치평가모델을 개발하고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제대로 분석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기후변화 대응활동과 금융을 연계하여 국내 외 기후기술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보전을 통한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보는 이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아이디어 제안자를 샌드박스팀에 배치하고 준비과정을 거쳐 내년 1월부터 본격 추진할 예정이며, 각종 규정에 대해 예외를 허용하고 예산운용 및 근무방식 등에 있어 최대한 자율권을 보장해줄 계획이다.

앞서 기보는 올 한해 샌드박스팀 시범운영을 통해 ‘e-기술사업계획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사적 AI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무리한 바 있다.

기보 관계자는 “샌드박스팀 제도를 통해 직원들의 자발적 혁신을 유도하는 한편, 프로젝트 수행이 혁신성과로 이어지는데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