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금융투자협회를 중심으로 대체거래소(ATS)설립이 추진되는 가운데 이를 둘러싼 잡음이 심상치 않다.

증권사들선 대체거래소 설립 컨소시엄단 구성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한국거래소가 위치한 부산시에서도 반발이 나온다.

 

■ 키움증권에 특혜 의혹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투협은 대체거래소 설립과 관련해 일부 중·대형증권사들에 재무적투자자(FI)로서의 참가 의향 질의서를 보냈다. 전략적투자자(SI) 모집 마감 이후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앞서 금투협은 대체거래소 설립 컨소시엄단으로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키움증권 등을 참여시킨 바 있다. 이들은 SI로 대체거래소 개발사업과 경영을 함께 추진할 전망이다.

증권업계선 이번 컨소시엄단 구성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컨소시엄 참여사 선정시 명확한 기준이 없었다는 지적이다. 특히 자기자본 규모가 크지 않은 키움증권이 메인 SI로 참여하게 된 것에 불만이 컸다.

일부 중·소형사는 금감원에 대체거래소 설립이 특정사 특혜라는 구두민원도 다수 제기한 상태다.

실제 컨소시엄단에서 키움증권을 제외한 4개사는 모두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의 초대형 투자은행(IB)이다. 키움증권 자기자본은 지난 3분기 말 기준 1조9346억원 규모로 증권업계 내 9위에 머무르는 수준이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애당초 금투협에서 극소수 증권사만 불러 모아 대체거래소 설립 논의를 벌였다. 나머지 증권사들의 의견은 배제된 셈”이라며 “특히 키움증권은 자기자본 규모가 크지 않은데도 1차 논의 테이블에 초대되고, 컨소시엄단에 포함됐다”고 말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도 “신한금융투자, 메리츠종금증권, 하나금융투자 등 규모가 큰 증권사들을 제치고 키움증권이 SI로 참여한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대체거래소 설립이 작은 사안도 아닌데, 명확한 선정 기준 없이 컨소시엄 참여단을 결정해 반발감이 든다”고 말했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금투협은 지켜봐달라는 입장이다.

금투협 관계자는 “SI나 FI, 지분비율 등 아직 대체거래소 설립 관련 확정된 것은 없다. 업계 관계자들과 회의를 계속 이어가는 중”이라며 “키움증권은 리테일 부분에서 시장점유율(MS)이 높아 컨소시엄단 참여가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체거래소는 현재 독점 상태인 거래소 시장 내 거래수수료 인하, 서비스 질 개선 등 긍정적 효과를 일으킬 것”이라며 “아직 구체적 청사진은 안 나왔지만 믿고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 ‘부산 제2금융중심지화’ 정책과 정면배치

한국거래소 본사가 있는 부산에서도 불만이 나오고 있다.

부산 경제시민단체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금융위에 강도 높은 비난을 했다.

시민연대는 지난 9월 성명을 통해 “금융위가 성과주의에 매몰돼 금투협과 일부증권사를 앞세워 대체거래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단순 지역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 자본시장 생존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또 금융당국이 대체거래소 설립을 방조한다면 묵과하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은 “대체거래소 설립은 부산을 제2의 금융중심지로 만들겠다는 정부 약속과 정면 배치된다”며 “현재도 부산 금융중심지화가 지지부진한데 대체거래소까지 설립된다면 금융중심지 정책은 동력을 잃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 의원은 “금융정책 당국인 금융위가 입장을 안 밝히고 있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국정감사 때 전 의원은 최종구 금융위원장에게 대체거래소에 대한 반대의견을 내라고 종용했다.

이에 대해 금융위 박정훈 자본시장정책관은 “현행 자본시장법상 대체거래소 설립은 허용돼 있다. 인가 신청 접수 전 금융위가 나서서 훈수를 둘 순 없는 상황”이라며 “물론 신청이 들어오면 인가여부를 놓고 꼼꼼히 살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