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규제 점검 및 상시 소통채널 구축

 

<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금융위원회가 금융회사의 핀테크 사업 현장 점검에 나선다.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불필요한 규제 사항들을 점검하고 상시 소통 채널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금융위는 금융혁신기획단 권대영 단장 주재로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키움파이낸스스퀘어에 위치한 키움증권에 방문해 핀테크 활성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지난 20일에는 서울 을지로 신한L타워에 위치한 신한퓨처스랩을 방문해 테스크포스(TF)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및 신기술∙신사업 진흥을 위한 규제개선 방안이 논의됐다.

이번 현장 점검은 핀테크 발전을 가로막는 규제 사항을 점검하고 상시 의사소통 채널을 구축하기 위해 진행됐다. 찾아가는 현장점검을 활성화해 핀테크업 성장을 저해한다고 판단되는 금융관련 법령, 그림자규제 등 건의사항을 직접 듣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금융당국은 핀테크 활성화를 주요 과제로 삼고 '핀테크 등 금융혁신을 위한 규제개혁 TF’도 구성해 규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TF는 △핀테크 투자 활성화와 규제개선 △금융데이터 공유 및 활용 확대 △비대면 금융거래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 △금융업권별 핀테크 고도화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및 신기술∙신사업 진흥을 위한 규제 개선 등 5개 분야로 나뉜다.

이번 현장 점검에서 핀테크 업체와 금융당국이 논의한 사항은 TF 검토를 통해 내년 초 발표될 핀테크 규제 종합 개선방안에 반영될 계획이다.

금융위 금융혁신기획단장 권대영 단장은 “금융권 현장 방문의 가장 큰 목적은 규제에 대한 업계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서다. 향후 금융사와 핀테크 스타트업, 관계부처 간 의사소통 채널도 구축할 계획”이라며 “금융위는 유망 스타트업에 금융사나 관계부처를 연결해주고 사업 성공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