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KB금융지주는 그룹 협업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한 사업부문 중심의 원 펌(One-Firm) 체계 확립, 대내외 환경 변화에 대한 그룹 차원의 대응역량 강화, 그룹 공통 지원조직 운영 효율화 방향으로 지난 27일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디지털 환경변화에 대한 효율적 대응 및 그룹 DT(Digital Transformation) 추진 동력 확보, 개인 및 SME(Small & Medium Enterprise) 고객에 대한 그룹 통합 서비스 제공체계 마련, 보험업 관련 규제 변화에 대한 전략적 대응체계 구축, 그룹 내 유사 업무 통합 수행을 통한 효율성 강화에 방점을 뒀다. 

우선 그룹 내 디지털·IT·데이터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디지털혁신부문을 신설했다. 금융-비금융 업권·업무영역 간 경계가 파괴되고 있는 Digital Disruption 환경 하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변화에 그룹 차원의 신속하고 일관성 있는 대응과 은행에서 추진 중인 DT(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을 전 그룹 차원으로 확산하기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그룹 차원의 개인고객 및 SME 고객에 대한 상품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인고객부문 및 SME부문을 신설했다. 기존에 운영 중인 그룹 WM, CIB, 자본시장 부문의 성과를 거울 삼아 개인 고객과 SME 고객에 대해서도 계열사간 협업을 통해 그룹 차원의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은행, 증권, 보험 등 그룹 내 계열사의 서비스가 결합된 패키지 상품, 로열티 프로그램 등을 더욱 정교화하여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각종 자본 규제 강화 등에 대한 효율적 대응과 보험 계열사(KB손해보험, KB생명보험)간 시너지 제고를 위해 보험부문을 신설했다. 손해보험과 생명보험 계열사를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그룹의 특수성을 감안해, 계열사 간 협업 및 조정 기능과 보험업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 대한 전략적 대응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룹 내 유사·공통 업무를 담당하는 세어드 서비스 센터(Shared Service Center) 형태의 조직 신설을 통해 그룹의 운영 효율성 강화를 추진한다. 회계 관련 이슈 및 내부역량 제고를 위해 회계부를 재무기획부에서 분리·신설하고, 점진적으로 회계정책, 연결결산, 재무보고내부통제 업무 등을 그룹 차원에서 통합 수행하여 전문성 및 효율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준법감시인 산하에 법무유닛(Unit)을 신설해 그룹 차원의 법무 부문 세어드 서비스 영역을 발굴하고 지원할 예정이다. KB금융지주는 올 해, 그룹 공통·통합 연수를 담당하는 그룹인재개발센터와 그룹 R&D 업무 수행 조직인 IT기술혁신센터를 신설한 바 있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글로벌 금융그룹에서 보편적인 운영체계로 자리잡은 사업부문 중심 운영체계 정착을 통해 원펌 체계를 확립하고, 리딩금융그룹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대외환경 변화에 대한 속도감 있는 대응과 미래성장동력 분야에 대한 조직 강화, 영업현장에 대한 소통강화 및 밀착지원을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먼저 전행 혁신을 주도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변화하는 고객 니즈(Needs)에 적시에 대응하고자 기 운영(개인고객그룹, 디지털금융그룹, 전략본부)중인 애자일(Agile) 조직에 추가해 중소기업고객그룹, 글로벌사업본부 내 기획부터 IT개발까지 빠른 업무추진이 필요한 애지일 조직 운영을 확대 적용했다. 

이와 함께 Biz조직과 IT조직간 유기적 협업 체계 강화를 위해 디지털금융그룹과 IT그룹 코-로케이션(Co-location) 근무를 통해 애자일 조직의 질적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중점 육성사업 관련 조직강화를 통한 지속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플랫폼 비즈 관련 시장을 조기에 선점하고, 데이터분석 활성화 및 데이터 기반 신사업 추진 강화를 위하여 전담부서인 기업금융솔루션유닛과 데이터기획부를 각각 신설했다. 

또한 대기업영업 콘트롤 타워(Control Tower) 역할 및 마케팅 지원 강화를 위해 CIB고객그룹 내 대기업영업본부를 신설하고, 기관고객 관련 영업추진 동력 강화 및 신속한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기관영업본부를 독립본부로 개편했다.

마지막으로 PG체계 시행 이후 지역영업그룹대표 관리범위 축소 및 PG(지역본부) 내 PG 간 협업체계 정착 등 안정화에 따라 지역영업그룹을 기존 27개에서 25개로 광역화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