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헌 금감원장

윤석헌 금감원장이 시장질서 교란행위와 미흡한 내부통제에 대해 엄정 대처를 경고했다.

금융감독원 윤석헌 원장은 31일 신년사를 통해 “시장질서 교란행위와 미흡한 내부통제로 인한 금융사고는 금융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을 저해한다”며 “차입공매도를 악용한 불공정 거래나 기업의 불성실한 공시에 엄정 대처해 신뢰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금융회사가 내부통제 체계를 내실 있게 구축‧운영하도록 유도해 자율적 금융질서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로 새해의 경제전망이 밝지 않은 가운데 금감원이 금융시스템 안전성 확보, 내부통제 강화 등 신뢰 회복을 통한 내실 다지기에 나서는 모습이다.

윤 원장은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소비자 보호는 신뢰 제고에 가장 중요한 밑바탕이라는게 윤 원장의 판단이다.

그는 “금융소비자야말로 금융시스템의 근간”이라며 “올해도 일관되게 금융소비자 보호를 중점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내년에도 금융회사의 영업행위 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다. 소비자교육, 분쟁조정 등 사전적·사후적 소비자보호의 실효성도 높인다.

금융시스템 안정성 확보에도 나선다. 금융시스템 불안이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정책에 전가되지 않게 하겠다는 복안이다. 금융시스템이 훼손되면 경기침체, 실업양산 등 소득감소를 초래하고, 저소득층 파산 등 계층 간 소득불평등 심화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다.

윤석헌 원장은 “금융에 대한 신뢰 저하는 금융의 지속가능 성장을 어렵게 하고 있다. 금융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내년부터 ‘유인부합적 종합검사’를 실시한다. 이는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검사부담을 줄여주되, 그렇지 못한 경우 검사를 강화하는 것이다.

아울러 빅데이터, 인공지능(AI)을 약관 심사나 불법금융행위 차단에 활용하는 등 ‘레그테크(Reg-Tech)’, ‘섭테크(Sup-Tech)’ 방식의 검사도 늘린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