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4일과 5일 이틀간 경기도 기흥에 위치한 신한은행 연수원에서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을 비롯한 전 그룹사 CEO와 경영진 및 본부장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신한경영포럼을 개최했다. 포럼 첫째 날 조용병 회장이 '원신한으로 창도하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그룹사 차원에서 창조적 실행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한금융은 지난 4~5일 경기도 기흥 신한은행 연수원에서 조용병 회장을 비롯한 전 그룹사 CEO와 경영진, 본부장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신한경영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조용병 회장은 경영슬로건 '더 높은 시선, 창도하는 신한' 중, 올해는 창도하는 신한에 역점을 두고 그룹 전체가 '창조적 실행력을 높여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창조적 실행에 기반한 성과 창출을 위해 기업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신한이 가진 조직 문화인 원 신한(One Shinhan)을 통해 시너지를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포럼에서는 창조적 실행력 발휘를 위한 방법으로 '확(擴), 도(渡), 모(冒)'가 제시됐다. 선제적으로 시장의 주도 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경계를 넘나들고, 도전과 모험을 통해 선도력을 강화하자는 의미다. 

조용병 회장은 "기존의 관념과 행동을 뛰어넘는 확장된 생각과 행동을 통해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며 "업종의 경계뿐 아니라 나이, 성별 등 기존 고정관념을 탈피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실패를 무릎쓰고 도전하는 것을 장려해, 도전의 기록을 조직에 남기고 격려해줄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신한금융은 창조적 실행력을 발휘해 지난 2년간 추진해온 '2020 스마트 프로젝트'의 성과 창출을 더욱 가속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7대 전략과제도 추진한다. 

우선 원 신한 가치창출 확대에 나선다. 그룹 원 신한 플랫폼인 사업부문을 고도화해 그룹사와 사업부문 간 체계를 강화하는 등 협업 영역을 확대하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미래성장 포트폴리오도 확장한다. 그룹의 신규전략 사업라인을 확대해 자산관리 모델의 전과정을 재구성한다. 자본, 인력, 비용 등 리소스 배분을 최적화해 운영효율과 성과창출도 극대화할 계획이다. 

글로벌부문의 질적 성장성도 확보한다.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성과 리스크를 견고히 하면서 현지화에 나설 계획이다. 또 국내 그룹사와 연계 및 글로벌 네트워크 간 협업 영역도 다변화한다. 

이외에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과 확대, 지속가능경영 체계 확립, 고도화된 리스크관리 역량 확산, 시대를 선도하는 신한문화 확장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경영포럼은 전용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됐으며 응원글 올리기 등을 통해 직원 참여도 가능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